프로그램 내장식 컴퓨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로그램 내장식 컴퓨터(stored-program computer) 또는 프로그램 내장식 전산기는 전자식 기억 장치에 프로그램 명령어를 저장하는 전산기이다.[1] 축적 프로그램용 컴퓨터[2], 내장 프로그램 컴퓨터[3]라고도 부른다. 이를 이용한 방식을 프로그램 내장 방식이라고 한다.

폰 노이만 구조는 프로그램 데이터와 명령어 데이터를 같은 메모리에 저장하는 프로그램 내장컴퓨터이다. 하버드 아키텍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별도의 기억 장치들을 지니고 있다.

아타나소프-베리 컴퓨터와 같은 수많은 초기 컴퓨터들은 다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없었다. 이들은 사용자가 짜넣을 수 없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이들이 프로그램 명령어가 아닌 까닭에 프로그램 내장 방식은 필요하지 않았다.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다른 컴퓨터들은 이들의 프로그램을 필요할 때마다 천공 테이프에 저장하였다.

맨체스터 대학교SSEM은 세계 최초의 프로그램 내장식 컴퓨터이다. 맨체스터 마크 1은 또 다른 초기 프로그램 내장식 컴퓨터이다.

각주[편집]

  1. Allison, Joanne (1997). “Stored-program Computers”. 2011년 9월 2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8월 24일에 확인함. 
  2. https://terms.naver.com/item.nhn?dirId=204&docId=16593
  3. https://terms.naver.com/item.nhn?dirId=1102&docId=1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