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물고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물고기 들머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물고기 포털 · 위키프로젝트 생명체 · 물고기와 관련된 문서들

물고기란

물고기 또는 어류(魚類)는 척추동물아문에 속하는 동물의 하나이다. 척추동물 중에서 네발동물은 제외된다. 대체적으로 속에 살며 아가미로 호흡하며 지느러미로 움직이고 몸 표면이 비늘로 덮여 있으며 냉혈동물로 주위 온도에 영향을 받는다.

물고기는 지구상의 여러 수생 환경에서 분포하며, 그 서식지는 열대지방에서 극권, 내륙의 담수 지역에서 해수 지역, 또한 해양의 표층에서 깊은 바다에까지 이르는 등 다양하다. 어류 전체의 종 수는 25,000~31,000 정도이며, 이는 척추동물 전체의 과반수에 해당한다.

한국에서는 생선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보통 음식으로 분류된 이름이다. 상업적이고 자급자족을 하는 어부들은 생선을 야생에서 직접 잡든지, 아니면 호수나 바다의 우리에서 길러낸다. 오락으로 낚시광들에게 많이 잡히며, 물고기 애호가들은 잡아서 키우기도 한다. 여러 세기에 걸쳐 물고기는 문화적인 역할도 담당해 왔다. 이나 종교기호로서 추앙 받기도 하였고 예술, , 영화의 주제로도 쓰였다.

이 주의 문서

수족관(水族館)은 수생 생물을 사육하는 설비의 총칭이다. 일반적으로 작은 유리 항아리로 된 수족관을 어항(魚缸)이라고 한다. 수조(水槽)라는 단어도 사용되며, 수조는 정확히 물을 담아두는 설비로, 꼭 수생 생물을 사육하지는 않는다. 영어식 표현으로 아쿠아리움(aquarium)이라고 하나, 한국어권에서 주로 아쿠아리움은 전시 및 수집하는 시설인 수족관을 의미한다.

이 주의 그림

비단잉어는 관상용으로 개량된 잉어이다.

관련 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