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페이 퍼 뷰(pay per view)는 재생 당 과금방식을 가리킨다. 이 용어는 여러분야에서 사용되며 의미가 약간씩 다변한 면모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매체상에 내용을 표출한 횟수를 기준으로 과금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케이블TV 업계에서 케이블사가 시청자에게 과금하는 방식은 과거에 월정액 요금제 방식이 흔했는데, 디코딩 기술과 셋탑박스의 보급에 따라 고객의 등급제 관리가 가능해지고, 더 나아가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별개 과금하여 서비스할 수 있게 되어 감에 따라 다양한 요금체계가 생겼기에, 그중 고객이 특정 콘텐츠를 시청한 횟수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을 PPV라 칭한다. 이러한 맥락은 인터넷상에서 콘텐츠 서비스 사업을 하는 분야에서도 똑같이 통한다.

다른 예로, 광고업계에서 과거에는 광고주에게 광고료를 과금할 때에 기간 정액제 혹은 매체 부수별, 게재 위치별 광고료, 구좌상품 판매방식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쌍방향 콘트롤이 가능한 매체 및 인터넷 광고 서비스 기술이 활성화됨에 따라 과금방식이 다양해졌고, 그중 실제 해당 광고의 실질적 내용을 화면에 표출한 횟수 기준으로 과금하는 방식을 PPV 방식이라 칭한다.

유사 관련 용어로 CPM(Cost per Mill), PPC(Pay per Click), CPI(Cost per Impression), PPI(Pay per Installation), PPP(Pay per Publish) 등이 있으며, 첫글자에서 pay와 cost가 혼재되며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