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종이천하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새 주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지막 의견: 3년 전 (InternetArchiveBot님) - 주제: 외부 링크 수정됨 (2020년 7월)

종이천하 문서에 관한 토론 페이지입니다. 잘못되거나 건의해야 할 내용이 있으시면 토론에 참가해 주세요.
--10wonsoft(gi hoon, bae) - 10wonsoft 대표 2009년 9월 21일 (월) 14:46 (KST)

종이모형 또는 페이퍼크래프트[편집]

종이천하와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토론은 아니지만, 한국에서 종이천하=종이모형이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상황에서, 어떤 단어가 더 적절한지 토론해봤으면 합니다. Finalpaper (토론) 2009년 9월 23일 (수) 10:19 (KST)답변

페이퍼크래프트 (paper craft)[편집]

페이퍼크래프트(papercraft)는 일반적으로 종이접기(origami), 책만들기(book biding), 그리고 종이모형(paper model)을 통칭하는, 말그대로 종이(paper)로 하는 일련의 숙련된 수작업과 그 결과물을 얘기합니다. 요새들어 종이모형이 인기를 끌면서, 특히 웹상에 종이모형 관련 영문사이트나 영문블로그들이 papermodel보다 papercraft를 종이모형의 영문으로 사용하면서 그 차이가 많이 없어졌습니다.

종이모형 대 페이퍼크래프트[편집]

국내에서 종이모형의 인지도가 높아가면서, 종이천하, 종이모형왕국 등 일부 사이트가 아닌 종이모형 블로거들이 자생적으로 페이퍼크래프트 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에도 그동안 사용해온 종이모형이라는 명칭을, 영문의 한글표기인 페이퍼크래프트로 부를 이유가 있는지 의문이 갑니다. 물론 그렇게 사용하는 분들에게, 이제부터는 종이모형이라고 하죠, 라고는 못하겠지만, 적어도 종이천하 내에서는 종이모형를 사용했으면 합니다.

저명성 필요 틀 제거[편집]

이 문서에 '저명성 필요' 틀이 있었는데, 방금 제가 그 틀을 제거했습니다. 세계일보에 난 기사, 마이데일리에 난 기사 등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에서 종이천하(또는 Final Paper)라는 커뮤니티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문서의 역사를 살펴보니, "2009년 9월 22일 (화) 15:27‎ ChongDae(토론 | 기여)‎ . . (4,837 바이트) (-16)‎ . . (편집 취소)" 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왜 저명성 필요 틀을 붙였는지에 대해서 아무런 설명이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재의 위키백과 저명성 지침에 따르더라도, 저명성 부족으로 볼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저명성' 틀을 붙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2년 6월 30일 (토) 20:56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4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종이천하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4월 28일 (일) 14:00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0년 7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종이천하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0년 7월 17일 (금) 23:55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