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윷놀이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윷은 소, 모는 말을 가리킨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만 도무지 근거를 찾을 수 없어 적지 않았습니다. --사용자:서상현


http://en.wikipedia.org/wiki/Image:Korea_yut.jpg 에서 좋은 그림을 찾았습니다. 이걸 어떻게 여기에 링크 시킬 수 있나요? [[:en:Image:Korea_yut.jpg]]? 네임 스페이스 어떻게 지정하지요? -- Ryuch 2004년 12월 3일 (金) 06:24 (UTC)

위키미디아 공용에 올라가 있지 않은 그림은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1. 해당 그림을 사용자의 컴퓨터에 복사한 후,
  2. 복사한 그림을 한국어 위키백과에 올리기를 한 후,
  3. 올리기 기록에 그림의 출처를 써 넣은 후,
  4. 끼우고자 하는 문서에 그림을 끼우면 됩니다 (그림 끼우는 요령).--아흔(A-heun) 2004년 12월 3일 (金) 16:27 (UTC)

윷놀이 연출 부탁[편집]

윷놀이의 재미는 뭐니뭐니해도 오래간만에 온 가족이 모여 다함께 소리를 지르고 흥을 내는 모습이 아니겠습니까? en:Yut을 보시면 빨간 보자기에 윷가락만 덩그라니 놓여있는데 어디 친구를 두세명을 동원해서 (소주병을 앞에 두고...?) 윷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연출해서 찍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용호 (+,*) 2006년 1월 12일 (목) 07:46 (KST)[답변]

말판[편집]

Wikiori님이 바꾼 그림에는 이전 그림과 '앞밭', '뒷밭', '잴밭', '날밭'의 위치가 다르네요. 문제는 '밭'이 귀퉁이에 해당하는 특정한 자리를 의미하는 것인지, 어떤 '길' 혹은 '영역'을 의미하는 것인지인데, 누가 제대로 아시는 분 있나요? --정안영민 2006년 7월 6일 (목) 23:16 (KST)[답변]


여전히 저도 좀 아리송 합니다. 찾아본 결과 아래와 같은 문구를 보았습니다.
(http://www.korean.go.kr:9000/50_quiz_prv.jsp?quiz_no=44 : 국립국어원 사이트 입니다)
(이상 중략)네모로 된 밭만을 고려했을 때 ‘모’ 다음 자리부터는 ‘뒷’이 앞에 붙는다. 즉 ‘뒷도, 뒷개, 뒷걸, 뒷윷, 뒷모’와 같이 말한다.(이하 중략)
그리고,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을 참고한다면 뒷모=뒷밭, 찌모=쨀밭이 됩니다. 엔싸이버나 네이버 국어사전에는 없습니다. (이 문서는 이 때문에 수정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