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재사이버대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태재대학교에서 넘어옴)

개요[편집]

태재대학교 학교안내 영상(2023)


태재대학교(Taejae University, 泰齋大學校)는 대한민국의 4년제 사립대학이다. 한샘 창업주인 조창걸 명예회장이 사재 3,000억 원을 출연(出捐)해 설립을 추진한 21세기형 미래 혁신대학이다.

학교명인 '태재'는 음양의 조화를 나타내는 주역의 괘인 '태(泰)'와 집을 뜻하는 '재(齋)'를 써 동서양을 조화시켜 새 문명을 탄생시키는 터전이란 뜻을 담고 있다. # 태재대학교의 건학 이념은 지구촌의 화합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육성이며, 인류 공영을 해치는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의 조성에 기여하는 졸업생을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역사[편집]

염재호 전 고려대학교 총장이 위원장을 맡은 태재대학교 설립준비 위원회가 2023년 1월 4년제 대학 설립 심사를 교육부에 신청해 심의를 받았으며, 2023년 4월 교육부의 설립인가를 받았다.

2023년 9월 개교하게 되었다. 이는 9월 학기제를 채택한 서양권 국가 출신 학생들과 해외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 한국 학생들에게도 비자발급 문제 등 현실적인 문제들이 다수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한 결과다.


교육과정[편집]

태재대학교의 모든 학생은 단일 학부인 혁신 기초학부로 입학한 이후, 4개의 전공학부인 인문사회학부, 자연과학부,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학부, 비즈니스혁신학부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자기설계 전공과목을 통한 개인특화전공 설계를 할 수 있다.


태재대학교의 교육과정은 21세기 학생들이 갖춰야 할 6개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혁신기초 - 전공 - 현장실천과목'으로 연계되는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학년에 따라 학습한 내용을 융합하고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확장시켜 나간다.


[ 6대 핵심역량 ]

 1) 다양성 추구의 글로벌 지도력
 2) 공감과 공존의 실천력
 3) 소통 및 협업능력
 4) 창의적 사고력
 5) 비판적 사고력
 6) 자기주도학습력

[ 교육시스템 ]


1. 액티브 러닝(Active Learning)


액티브 러닝은 학습과학을 기반으로 개발한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며, 20명 미만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100% 능동학습 방식의 수업을 통해 학습한 내용이 활용까지 이어지도록 체계적으로 설계되었다.

자기주도적 학습, 토론과 문제해결 중심의 활동, 성장을 위한 성찰기회 및 피드백 제공이 이루어진다.


2. 현장중심 글로벌 경험학습(Global Engagement Program)


글로벌 도시 순환학습으로 도시 기반 활동, 스터디 투어, 인턴십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며 재학기간 중 서울 - 도쿄 - 뉴욕 - 홍콩 - 모스크바 등 글로벌 도시에서 생활하며 학업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현장 중심의 경험학습을 심화하며 태재대학교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이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다.


 ·Residential Campus Program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며, 역사, 문화 관련 Book Club, 주제 특강을 통해 스터디 투어와 공통의 주제를 연구하고 학습 내용을 확장시키는 글로벌 캠퍼스 프로그램이다.

학생 주도 학습동아리 및 자치활동, 예술·문화 활동, 스포츠 활동, 지역사회와 협업 등 태재대학교의 구성원으로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함양시키는 공동체 프로그램이다.


 ·Study Tour


체류국의 사회경제적 환경을 보다 직접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스스로 투어 주제를 정하며 스터디 투어를 직접 설계하여 참여할 수 있다.

학기 중에는 정규 Study Tour : 체류하는 글로벌 5개 도시에서 진행되며 방학 중에는 Special Tour : 미국 Silicon Valley Tour, 유럽 Grand Tour. 전 학생 전액 장학금이 지원된다.


 ·Civic Project


학기별로 체류하는 도시에서 진행하는 그룹 활동 모듈. 교수진 및 해당 도시 기관 실무자의 자문과 함께 각 도시의 특성에 맞는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고안하는 프로젝트이다.


[ 지원 프로그램 ]


1.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


학생의 교육과정 이수 및 적극적 학습자로의 성장을 위해 아카데믹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기초 학습 방법과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데 필요한 액티브 러닝, 문제 기반 학습 전략 등을 안내하며 세미나, 가이드북, 튜터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 및 시대 변화에 발맞춰 스스로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두고 있다. 또한, 온라인 교육을 활용한 학습활동 모니터링 및 학습 상황 분석을 통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평가와 개선 촉진을 목표하고 있다.


2. 비 교과 지원 프로그램


학생들이 교과 프로그램에서 얻는 지적 역량과 더불어 자기 역량, 사회적 역량, 심리정서적 역량, 글로벌시민 역량을 두루 갖춘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체성을 확립하고, 심리정서적 건강을 증진하며, 글로벌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비 교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글로벌 캠퍼스에서 24시간 One-stop-Service를 통해 학습과 생활 전반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입시[편집]

태재대학교는 태재인재상 6대 핵심역량인 개인 역량의 비판적사고역량(Critical Thinking), 창의적사고역량(Creative Thinking), 자기주도학습역량(Self-Directed Thinking), 사회 역량의 소통과협력역량(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다양성과공감역량(Diversity and Empathy), 글로벌화합과지속가능역량(Global Harmony and Sustainability)을 바탕으로 입학전형을 운용한다.


특이사항으로 지원자 혹은 합격자 수가 모집인원에 미달되더라도 태재대학교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입학이 허가되지 않을 수 있다. 쉽게 말해 모집정원보다 더 적은 인원이 입학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입시 전형은 태재미래인재전형, 자기혁신인재전형, 사회통합전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재미래인재전형과 자기혁신인재전형은 중복지원이 가능하지만, 사회통합전형은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다.


태재대학교는 분류상 사이버대학인 관계로 수시 모집의 6회 지원, 정시 모집의 3회 지원 제한에 해당되지 않는다. 또한 태재대학교 지원자 및 입학생은 일반대학 및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대학 및 각종학교 등과 복수지원, 이중등록이 가능하나, 해당 대학의 허용여부는 해당학교에 직접 확인하여야 한다.


일반전형[편집]

태재미래인재전형[편집]

· 모집인원 : 70명 · 지원자격 : 2023년 8월 기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 전형방법 : 서류 100%로 1단계에서 4배수 내외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그룹토론면접평가 70%와 개별면접평가30%를 합쳐 최종 선발한다.


가) 서류평가


1) 평가자료 : 학교생활기록부, 에세이 등 제출서류 2) 평가방법 : 복수의 평가위원이 지원자의 제출서류를통해 드러나는 학업수행역량, 자기주도역량, 공동체 기여역량 등을 종합, 정성 평가

3) 1단계 합격자 결정 :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모집 인원의 4배수 내외로 면접 대상자를 결정


나) 면접평가


· 면접평가 전 <태재인재기초소양설문조사> 실시


다) 동점자 처리 기준


1) 서류평가 : 동점자 전원 합격자 선발 2) 면접평가 : 그룹토론 면접평가 점수, 개별면접평가 점수 우수자 순으로 합격자 선발 ·상기 처리 기준으로 판정이 불가능한 경우 태재대학교 입학전형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자기혁신인재전형[편집]

· 모집인원 : 20명 · 지원자격 : 2023년 8월 기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도전을 통한 뛰어난 성과 도출 또는 사회기여 경험이 있는 자 · 전형방법 : 서류 100%로 1단계에서 2배수 내외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개별면접평가 100%로 최종 선발한다.


가) 서류평가


1) 평가자료 : 학교생활기록부, 에세이 등 제출서류 2) 평가방법 : 복수의 평가위원이 지원자의 제출서류를통해 드러나는 학업수행역량, 자기주도역량, 공동체 기여역량 등을 종합, 정성 평가

3) 1단계 합격자 결정 :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모집 인원의 4배수 내외로 면접 대상자를 결정


나) 면접평가


· 면접평가 전 <태재인재기초소양설문조사> 실시


다) 동점자 처리 기준


1) 서류평가 : 동점자 전원 합격자 선발 2) 면접평가 : 그룹토론 면접평가 점수, 개별면접평가 점수 우수자 순으로 합격자 선발 · 상기 처리 기준으로 판정이 불가능한 경우 태재대학교 입학전형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사회통합전형[편집]

· 모집인원 : 10명 · 지원자격 : 2023년 8월 기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자로,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 아래 지원유형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 · 전형방법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농어촌학생, 장애인등대상자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태재미래인재전형과 같이 서류 100%로 1단계에서 4배수 내외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그룹토론면접평가 70%와 개별면접평가 30%를 합쳐 최종 선발한다


가) 서류평가

1) 평가자료 : 학교생활기록부, 에세이 등 제출서류 2) 평가방법 : 복수의 평가위원이 지원자의 제출서류를통해 드러나는 학업수행역량, 자기주도역량, 공동체 기여역량 등을 종합, 정성 평가

3) 1단계 합격자 결정 :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모집 인원의 4배수 내외로 면접 대상자를 결정


나) 면접평가

· 면접평가 전 <태재인재기초소양설문조사> 실시


다) 동점자 처리 기준 1) 서류평가 : 동점자 전원 합격자 선발 2) 면접평가 : 그룹토론 면접평가 점수, 개별면접평가 점수 우수자 순으로 합격자 선발 ·상기 처리 기준으로 판정이 불가능한 경우 태재대학교 입학전형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학부[편집]

태재대학교의 모든 학생들은 1학년때 기초혁신학부에서 공통과목을 학습한 뒤 2학년부터 각자 전공을 선택하여 다양한 융복합 분야를 탐색하게 된다. 4개 전공 학부는 각 3개의 트랙을 제공하며, 학생들은 세부 전공 영역의 심화과정을 학습한다.


기초혁신학부(Innovation Foundation)(1학년 공통)[편집]

기초혁신학부에서는 태재대학교의 비전과 인재상을 기반으로 도출된 6대 핵심역량(비판적사고, 창의적사고, 자기주도학습, 소통과 협업, 다양성과 공감, 글로벌화합과 지속가능성)을 개발하는 10개 교과목을 운영한다.

기초혁신학부 미션의 핵심은 세계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도 있는 기술 지식뿐만 아니라 비판적, 창의적, 협업적 사고 능력을 갖춘 개인이 주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믿음이다.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급변하는 세상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기초 기술과 지식을 갖추도록 설계되었다.

기초혁신학부는 프로그램과 과정 전반에 걸쳐 6가지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공감과 연민을 발휘하며 다재다능한 인재를 육성하는 총체적인 교육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글로벌 환경에서 다양한 문화와 소통하고 협업하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으로써 세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조화로운 문제해결자를 양성한다.


1) 6가지 핵심 역량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학생들은 분석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평가하여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권장된다.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


학생들은 어려운 문제에 대한 새롭고 유용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특정 상황에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능력을 강화시키는 발견적 학습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실험하고, 색다른 솔루션을 수용하도록 영감을 주는 환경을 조성하여 궁극적으로 획기적인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도록 지원한다.


·다문화 기술(CROSS-CULTURAL SKILLS)


세계가 점점 더 상호 연결됨에 따라 다문화 환경을 탐색하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문화, 관점, 가치관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감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오늘날의 역동적인 환경에서는 적응하고, 배우고, 성장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학생들이 평생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지식 격차를 파악하고 개인적, 직업적 성장을 강화할 수 있는 리소스를 찾을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번영하는 미래를 보장하는 데 지속 가능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결정이 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환경, 사회, 경제적 복지를 증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도록 교육한다.


2) 교육목표


기초혁신학부는 능동적인 학습을 우선시하는 역동적인 교실 환경을 강조한다. 학생들이 참여하고, 도전하고, 영감을 받을 때 가장 잘 배울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교수진은 실습 프로젝트와 그룹 활동부터 실제 시뮬레이션과 사례 연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수 전략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광범위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문 학습의 틀을 제공하는 인지적, 정서적 지식과 기술의 기초 세트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어떤 분야에서든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학교의 요구 사항을 이수한 후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분야를 추구하여 더 밝은 미래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 지식 및 사고방식을 갖춘 차세대 체인지 메이커가 될 준비를 갖추게 된다.

인문사회학부(Schoo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H&SC))[편집]

1) 인재상


인간과 사회에 대해 폭 넓고도 깊이 있는 통찰력을 갖춘 미래지향적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2) 전공소개


태재대학교의 인문사회학 전공 프로그램은 인간과 사회에 대해 폭 넓고도 깊이 있는 통찰력을 갖춘 미래지향적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창의적·비판적 사고 역량,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협업 역량, 다양성·공감·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감수성은 인공지능과 자동화의 시대에도 대체될 수 없는 인간적 역량이자 가치이며, 탄탄한 인문학적 · 사회과학적 소양을 통해 길러지고 발현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인문사회학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우리 사회와 세계가 마주한 현실적 문제들에 대해 창의적인 해법을 고안하고 제시할 능력 또한 갖추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인문사회학부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향후 정부 · 공공기관, 법조계, 언론 · 미디어, 비즈니스, 학계, 비정부기구, 국제기구 등 다양한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자신의 열정을 찾고 성공적 커리어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3) 교육 목표


인문사회학부 전공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성취를 거두게 될 것이다.

· 인간과 사회에 대해 자신만의 비판적인 시각과 통찰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 선택 전공 트랙의 핵심 개념과 이론에 대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이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세계의 문제들에 혁신적 해법을 제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열린 대화와 타인에 대한 공감·존중을 통해 효과적인 소통 및 협업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 다양성·공감·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중시하고,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국내 및 국제문제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이다. · 캡스톤 세미나와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직업적 흥미와 소질을 발견하고, 이를 위한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 또한 얻게 될 것이다.


4) 교육과정


태재대학교 인문사회학부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폭넓게 포괄하는 학제적(interdisciplinary)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풍성하고 다양한 학습의 경험을 제공한다.

전공기초 및 선택 과목과 더불어, 인문사회학부 학생들은 자신의 특정 관심분야를 더 깊이 있게 공부하기 위해 3가지 전공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인문사회학부 수업은 타전공생들에게도 열려 있으며, 이들에게 새로운 영감과 아이디어들을 제공할 것이다.

· 인문·문화학 트랙 Humanities & Cultural Studies (HCS)

· 사회혁신·거버넌스 트랙 Social Innovation & Governance (SIG)

· 철학·정치·경제 트랙 Philosophy, Politics, and Economics (PPE)

자연과학부(School of Natural Sciences)[편집]

1) 인재상


자연현상, 인간생태계의 형성과 변화 발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창의적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2) 전공 소개


· 전공을 구성하는 3개 과목은 ‘이론적 기초’, ‘연구분석’, ‘응용’ 흐름으로 설계했다.

· 물리학 트랙의 전공필수 과목인 ‘물리학 원리’에서 물리학의 4분야인 고전역학, 열역학, 전자기학, 현대물리학(양자역학 기초 포함)과 관련된 기초교육 과정을 통해 다른 학부의 학생들도 선택하여 물리학 분야의 기본 소양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생명과학 트랙에서는 기본적으로 생물학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와 개념을 중심으로 교과목을 설계, 생명 현상의 전반적인 주제를 다루면서도 다른 전공 및 트랙의 학생들도 생명과학 관련 기본 소양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지구환경과학 트랙에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지구 환경과 인류의 출현으로 인한 지구의 인위적인 변화과정을 탐구하게 된다. 지구환경의 자연적 변화 경향을 먼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류의 활동에 의한 추가적인 영향을 과학적 관점에서 이해하여 지구에서의 인류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탐구한다.


3) 교육목표


자연과학부에서 제공하는 모든 교과목은 학제 간 융합적으로 설계되어 학문 간의 의도적이고 연속적인 흐름을 보장한다.

특히 1학년 때 수강한 기초혁신학부(Innovation Foundations) 과목을 기초로 다양한 전공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2학년 때 핵심 과목을 수강하고 3학년과 4학년 때 인문사회과학, 비즈니스 혁신, 데이터 과학 및 AI와 같은 다른 전공과의 학제 간 과목을 포함한 선택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전체 프로그램은 태재의 6가지 역량에 대한 체계적인 지적 성장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 참여는 자연과학대학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학생들은 지방 정부, 공공기관, 국제기구, 민간 기업, 비영리단체, 대학 및 기타 기관을 방문한다. 또한 다양한 지역에서 견습과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세계 각지의 역사, 문화, 변화, 역학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폭넓은 글로벌 배경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전염병이나 기후 변화와 같은 인류의 지속 가능성과 관련된 문제 뿐만 아니라 각 도시의 독특한 산업 생태계를 포함하여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자연과학 커리큘럼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필수적인 이론적 기초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신입생은 첫 세 학기 동안 종합적인 시뮬레이션 기법과 프로그래밍 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DS&AI 프로그램과의 학제 간 협업으로 가상 랩 설계 및 제작에 대한 고급 과정이 제공된다.

마지막 학기에는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를 위해 서울의 연구소에서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해당 과목에 필요한 경우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4) 교육과정


   ·	물리학과 에너지 트랙 Physics and Energy (PE)
   ·	생명 시스템 트랙 Life System (LS)
   ·	지구 시스템 트랙 Earth System (ES)


자연과학부는 특정 전공을 위한 세 가지 트랙을 제안한다. 이 트랙은 이론적 기초, 비판적 분석 및 실제 응용을 서로 연관시키도록 구성되어 있다.

자연과학과의 커리큘럼은 우주를 설명하고 미래 사회를 위한 해결책을 찾는데 있어 기초 과학의 가치를 강조한다. 그러나 학생들은 자연과학과 또는 다른 학과에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학생들은 교수와의 지속적인 상담과 EII, ECC, SSI와의 협업을 통해 자신만의 전공 트랙을 설계할 수 있다. 물리 및 에너지 트랙에서는 고전역학, 열역학, 전자기학, 현대물리학(양자역학 기초 포함)의 네 가지 물리학 분과의 기초를 배운다.

다른 학교의 학생들도 물리학의 기초를 배우기 위해 이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학생들은 현재와 미래의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기후 변화, 현재 모두가 동참하고 있는 탄소 중립, 이 주제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분야인 에너지의 미래 등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한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물리학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자연과학과의 생명과학 트랙은 생명을 지배하는 기본 원리와 개념을 다루는 생물학에 대한 포괄적인 탐구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세포 구조와 기능, 신진대사, 유전, 생식, 진화, 생태학을 공부하며 생명체의 복잡성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생물학의 중요한 문제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만들어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의학, 생명공학, 보존, 농업과 같은 실제 문제에 생물학을 적용하여 인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학생들은 분자 생물학, 유전학, 생태학 또는 생의학 연구와 같은 분야를 전공하여 자신의 진로 목표에 맞게 학업을 조정하고 해당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지구 및 환경 과학 트랙에서는 인간 활동으로 인한 변화의 과정을 탐구한다. 학생들은 먼저 지구의 진화가 생태계에 어떤 자연적 변화를 일으키는지 고려한 다음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방법을 조사한다.

이를 위해 화학, 물리학, 생물학 간의 복잡한 연결에 대한 과학적 관점에서 인간 활동의 영향을 다룬다. 또한 지구 역사상 최소 5번 이상 생물의 50% 이상이 멸종한 사례 연구를 통해 대량 멸종의 원인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지구 환경 변화와 생물의 생존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데이터과학과 인공지능학부(School of Data Science & Artificial Intelligence)[편집]

1) 인재상


정보기술과 데이터 분석기술에 관한 연구를 통해 보다 바람직한, 인간 중심의 스마트한 미래를 창조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2) 교육과정


데이터 과학 및 인공지능 학부의 학생들은 세 가지 주요 트랙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인공지능, 데이터 과학, 전산 응용 수학. 이 모든 트랙은 혁신 기초 학교에서 개발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능력을 강화한다.


   ·	인공지능 트랙 Artificial Intelligence (AI)
   ·	데이터과학 트랙 Data Science (DS)
   ·	전산응용수학 트랙 Computational Mathematics (CM)


모든 전공 교과목은 컴퓨터 활용 능력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최소 1개 이상의 컴퓨터 언어를 사전에 학습해야 한다.

수업은 학생 주도의 능동적 학습 형식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이론과 방법론 뿐만 아니라 실무 역량을 습득하기 위해 개인 또는 그룹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교수는 학생들이 수준별 핵심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멘토와 조력자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 지식과 컴퓨팅 기술의 실무 능력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학부 전공의 과목을 선택해 전공 역량을 강화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와 산업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적, 복합적 사고력을 습득한다.

모든 수업은 집중 토론과 프로젝트 활동, 다양한 원격 협업 도구 등 그룹 기반의 능동적 학습에 중점을 둔다. 또한 태재 메타버스 캠퍼스를 제공해 팀별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은 전 세계 5개국을 여행하고 배우면서 글로벌 리더로서의 통찰력과 경험을 쌓는다. 각 도시에서 학생들은 수업과 현지 사회 및 산업을 연계하는 글로벌 참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전공 트랙을 선택한 후 학생들은 지도교수를 선정하고 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총 3학기에 걸쳐 캡스톤 세미나를 진행한다. 캡스톤 세미나는 캡스톤 프로젝트로 마무리된다. 학생들은 4학년 2학기 동안 이 프로젝트를 완료한다.

실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는 기업의 선임 연구원, CEO, 임원이 겸임 교수진으로 참여하여 실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캡스톤 프로젝트의 설계와 실행을 지원한다.

비즈니스혁신학부/School of Business Innovation[편집]

1) 인재상


경영학적 이론을 토대로 혁신적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세계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2) 교육목표


경영혁신학부는 경영학의 기초가 되는 전공기초(4과목), 전공필수(3과목), 기타 과목을 이수하여 글로벌 리더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교육과정


본 전공은 시장 수요에 대응하는 구체적이고 특화된 분야인 K-벤처창업, 아시아금융플랫폼, 글로벌혁신의 세 가지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트랙은 수요가 많은 분야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변화에 과감하게 대비할 수 있는 특화된 진로이다.

비즈니스 세계에 대한 민첩성과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학생들은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우리는 시장과 경제의 기본적이고 실용적인 원칙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이미 습득 한 기술과 지식을 개선하고 일반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벤처와 스타트업 트랙(Ventures & Start-Ups)
   ·	금융 시장 트랙(Financial Markets)
   ·	글로벌 경영 전략 트랙(Global Business Strategy)


커리큘럼의 내용은 대학 역량에 맞춰 글로벌하면서도 실용적, 비판적, 창의적 융합적 사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성공 사례 위주였던 기존 케이스 스터디의 틀을 깨고 실패 사례나 위기관리 측면에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커리큘럼은 시장 가치가 높고, 사회적으로 필요하며, 개인의 니즈가 높은 분야별 주제를 선정해 구성했다. 또한 국내외 대학에서 전공 분야에 따라 새롭게 개발한 교육 콘텐츠도 포함되어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에 따라 각 과목의 추진 과정을 주도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한 학기 동안 목표를 수립하고 공유하는 세션, 목표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세션, 목표 대비 진도 정도를 확인하는 세션, 최종적으로 목표 대비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세션으로 구성돼 있다.

커리큘럼의 내용은 태재 역량을 글로벌 맥락에서 다루고, 이를 통해 실용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능동적 학습의 주요 방법 중 하나는 기존 사례연구가 성공사례에 치중했던 것과 달리, 성공 분석의 가치 뿐만 아니라 실패 분석의 가치도 함께 고려하는 면밀한 분석이다. 실패 중심의 사례와 위기관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관점을 제공한다.

커리큘럼은 시장 가치가 높고, 사회에 필요하며, 개인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분야로 엄선된 과목으로 구성된다. 또한 국내외 대학에서 새롭게 개발한 교육 콘텐츠도 포함되어 있다.

한 학기 동안 목표를 설정하고 공유하는 세션, 목표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세션, 목표 달성 정도를 점검하는 세션, 목표 대비 성과를 평가하는 세션 등 각 과목은 학생 개인의 목표에 따라 주도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각 과정을 통해 벤처 투자를 받기 위한 사업 계획서, 조직 혁신을 위한 체크리스트, 사업화 실행 계획서, 비즈니스 혁신 매뉴얼 등 명확한 결과물이 도출된다.

태재대학교 비즈니스 혁신학부에서는 교수만 교육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다. 강의와 연계된 세미나 세션에서는 각 강의에서 제시된 핵심 아이디어와 주장에 대해 새로운 자료를 가지고 다른 관점에서 토론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갖는다.

캠퍼스[편집]

글로벌 캠퍼스[편집]

서울, 도쿄, 뉴욕, 홍콩, 모스크바 총 5개의 글로벌 도시 내 기숙사 중심으로 레지덴셜 캠퍼스(Residential Campus)를 조성하였다. 전 과정 기숙대학 (Residential College) 학습 공동체 생활을 기본으로 설계하여 소속감, 다양성, 공감 역량을 배양하고 글로벌 시민 의식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메타버스 캠퍼스[편집]

미래형 캠퍼스 라이프를 모델로 하여 가상공간 내 형성된 캠퍼스. 글로벌 도시 별 캠퍼스 뿐만 아니라 고궁, 우주정거장 컨셉의 메타버스 캠퍼스 내에서 대학본부부터 학부, 센터의 교육 학습 공간, 대규모 행사를 위한 공유 시설 및 휴식, 학생 개인 공간 등을 활용하여 관계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 라이브러리[편집]

태재 디지털도서관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EBSCO, Kyobo E-Book, DBpia등 다양한 전자책과 학술논문을 디지털로 제공하며, 42종의 Web DB에 대한 통합검색과 원문 열람이 가능하다. 또한 AI 추천 시스템과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와 검색 엔진을 탑재한 미래형 디지털도서관으로서 학습 파트너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학금 제도[편집]

태재대학교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졸업 후에도 ‘NICE’라는 이념을 통해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Nurture),후원하고(Incubate), 돌보고(Care), 응원(Encourage)하고 있다.

장학 제도[편집]

1) 국가장학금 5분위이하 등록금, 기숙사, 해외체류 및 여행 비용에 대해 전액 지원 2) 학생 상호간 학습 지원을 통한 work-study 장학제도 운영 3) 졸업 후에도 경력 관련(대학원 진학, 국제기구, 스타트 업 등) 장학금 지원 4) 영어, 제2외국어, 컴퓨터 언어 등 개인 맞춤형 학습지원 5) 모든 학생에게 수업 지원을 위한 소프트웨어 장착된 노트북 제공

재학생 장학금 제도[편집]

    * 소득분위 5구간 이내 한국인 학생 100% 지원: 한국장학재단(KOSAF) 소득인정액 기준

졸업생 장학금 제도[편집]

여담[편집]

· '사이버', '디지털' 등이 교명에 포함되지 않은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이는 사이버대학의 교명에 사이버대학임을 알 수 있도록 '사이버', '디지털' 등 특정 단어를 포함해야 한다는 사이버대학 설립ㆍ운영 규정 제2조 제2항이 2022년 10월 18일부로 삭제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 2023년 9월 예정대로 개교한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젊은 고등교육기관이 된다. · 국내 최초 온라인 교육 플랫폼과 오프라인 캠퍼스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형 캠퍼스로 운영된다. · 한국,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총 5개의 글로벌 캠버스를 순환하며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문제해결을 배우고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토론을 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이 돋보이는 미래 혁신 대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