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메라타(Florentine Camerata)는 16세기 말에 고대 그리스극의 음악을 본따 피렌체바르디가(家)에 모인 작곡가, 시인, 학자, 예술 애호가들의 그룹을 가리킨다. 그 멤버에는 천문학자인 갈릴레이의 아버지 V.갈릴레이, 시인인 O.리누치니, 작곡가 페리, 카발리에리, 카치니 등이 있었다. 그들은 음악보다 말을 중시하여 말과 멜로디의 완전일치, 말은 올바르고 자연스런 억양으로 노래부른다는 등의 이상을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으로서 모노디 양식을 주로 사용하였다.

카메라타집단은 깊이있는 내용전달이나 여운을 전달하기 보다는 오락적인 성격이 강하고 내용의 통일성도 없는 기존의 종합공연예술을 비난하며 깊이있고 통일성을 가진 내용의 종합공연예술을 만들고자 하였다. 구체적 목표는 그리스 비극을 재현하는 것으로 결국 탄생하게 된 것이 오페라이다. 그 때 레치타티보라는 양식이 만들어졌다. 레체타티보란 정확한 음높이를 가지고 음악적으로 양식화하여 대사를 전달하고 내용 전개를 하기 위해 노래하듯 말하는 낭송조이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