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궁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청궁진의 위치

청궁진(한국어: 성공진, 중국어: 成功鎮, 병음: Chénggōng Zhèn)은 중화민국 타이둥현이다. 넓이는 144.9939km2이고, 인구는 2015년 8월 기준으로 14,749명이다.

지리[편집]

청궁진은 타이둥현 동북부에 위치하고, 서쪽은 하이안산맥을 사이에 두고 둥허향화롄현 푸리향과 북쪽은 창빈향과 남쪽은 둥허향과 각각 접하며, 동쪽은 태평양에 접하고 있다. 남북으로 긴 형상이며 동부에는 해안 평원이 약간 펼쳐지지만, 대부분은 서부를 중심으로 한 하이안산맥의 산지이다. 연평균 기온은 23.7°C, 연 강수량은 약 2,000mm이다.

역사[편집]

청궁진은 예전에는 성광오(成廣澳)로 불렸고 이후 신항(新港)으로 개칭했다가 전후에 청궁으로 개명되었다. 성광오라는 명칭의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일설에 의하면 1850년경에 해안 일대가 해일의 습격을 받아 염해로 초목이 시들었고 이러한 모양을 의미하는 '라우라우'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한다. 청말에는 아메이족의 취락이 만들어져 농경에 종사하고 있었다. 1920년의 지방 제도 실시와 함께 신코(新港)로 개칭해, 신코 지청(新港支廳)을 설치했다. 전후 초기에 타이완 국내에서 신강(新港)이라는 이름을 쓰는 향진이 3곳 존재해, 정부는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개칭을 결정했다. 청궁진은 신항의 모습이 안핑항과 비슷하고 신항은 북쪽 교외의 성광오에서 발전했기 때문에 성광과 소리가 유사한 성공(成功)을 정성공의 현창을 겸해 지명으로 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