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주목과
Taxus cuspidata2.jpg
주목 Taxus cuspidata
생물 분류
계: 식물계
상문: 종자식물상문
문: 구과식물문
강: 구과식물강
목: 구과목
과: 주목과 (Taxaceae)
S.F. Gray

주목과(朱木科, Taxaceae)는 3개 속, 7~12개 종을 포함하는 구과식물이다. 북반구의 온대 지역과 뉴칼레도니아에 분포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개비자나무과(Cephalotaxaceae) 식물도 주목과로 분류하기도 한다.

주목과는 관목 또는 교목으로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어긋나며, 때로는 2열로 배열되어 선형, 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끝이 뾰족하고 중간쯤부터 볼록한 모양)을 이룬다. 꽃은 암수딴그루이나 드물게 암수한그루를 이룬다. 수꽃은 공꽃(毬花) 모양으로 보통 잎겨드랑이에 1송이씩 붙고, 수술은 방패 모양으로 4~9개의 약실이 있고, 화분은 기낭이 없다. 암꽃은 잎이 붙어 있는 자리에서 나며, 작다. 밑씨는 줄기의 맨 끝이나 꼭대기에 나는데, 기부에 수 개의 포가 있다. 씨는 육질의 가종피에 싸이고, 자엽은 2개이다.

분류[편집]

비자나무속(Torreya)과 아멘토탁수스속(Amentotaxus)도 주목과로 분류했었으나 DNA 연구 결과 이 두 속은 개비자나무속(Cephalotaxus)에 가깝다는 것이 알려져 개비자나무과로 분류된다. 하지만 학자에 따라서는 이들을 모두 주목과로 분류하기도 한다.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