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세상 네트워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작은세상네트워크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작은 세상 네트워크(영어: small-world network)는 인간 관계에서 몇 단계만 거치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인 이론이다.

개요[편집]

작은 세상 네트워크의 개념은 던컨 와츠와 그의 지도 교수 스티브 스트로가츠의 '작은 세상 네트워크의 집합적 역학'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1998년 네이처지에 발표됨[1]으로써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사람을 꼭짓점으로 표시하고 그들의 관계를 엣지로 표시하여 인간관계의 지형도를 그렸다. 먼저, 1천명의 구성원으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 한 사람이 근처의 10개의 꼭짓점들과 알고 지낸다고 가정했을 때 잘 짜여진 구조(Regular Network)를 가짐을 발견하였고, 이때 평균적으로 50단계를 거쳐야 다른 사람과 연결될 수 있음이 발견되었다. 그러나 여기에 엉뚱한 곳으로 가지를 뻗은 인간관계(엣지)를 늘려가게 되었을 때, 100개 중 하나의 가닥만 다른 지역으로 연결해도 평균 단계가 10분의 1로 줄어들게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

그들은 몇 가닥의 무작위 연결만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쉽게 연결될 수 있는 이 네트워크를 '작은 세상 네트워크(small world network)'라고 불렀다. [1]

작은 세상 네트워크의 특성[편집]

  • 짧은 경로 거리(average path length:APL) - 임의의 두 꼭짓점을 연결하는 데에 필요한 평균 경로 거리가 짧다.
  • 클러스터링(clustering) - 클릭 혹은 클릭에 가까운 속성을 가진 부분그래프를 가진다.

함께 보기[편집]

참조[편집]

  1. DJ WATTS, SH STROGATZ (1998). "Collective dynamics of'small-world' networks." Nature(London), 1998
  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8&aid=0001980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