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와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본의 귀여운 문화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와이의 일본어 표기

일본의 대중문화 속에는 일본 특유의 귀여운 것이 많다. 의상, 음식, 장난감, 캐릭터 및 개인적인 외모, 행동, 버릇에서 두드러진 양상을 보인다.[1] 또한, 이것은 카와이(可愛い (かわいい))라고도 불린다.(문자 그대로, '사랑스러운', '소중한' 또는 '무고한'의 뜻.)[2]

개요[편집]

이 특이한 현상은 1970년대부터 등장했는데, 많은 청소년들을 겨냥하였다. 1980년대에는 많은 잡지와 만화에 '카와이'라는 표현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 표현이 계속 등장하고, 특이한 문화가 형성되자 산리오에서 나온 상품이 헬로 키티이다. 또한, 이시기에 마쓰다 세이코라는 아이돌 가수가 귀여움을 어필하여 활동하기도 하여 점점더 이 문화는 발전되어 갔다. 이 문화가 더더욱 형성, 발전되면서 더 이상 청소년에 한정된 문화가 아니라 기성 세대까지 퍼져, 일반 가정 용품에도 귀엽게 제작되기도 한다. 현재는 항공기는 물론, 일본의 도도부현, 일본의 텔레비전 방송국, 일본 경찰의 마스코트가 귀여움을 어필한 것이 되어버렸다.

사용[편집]

일본 어디에서나 귀여운 요소가 많은데, 일본의 마을이나 시장, 정부 등에도 볼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귀여움 컨셉으로 홍보를 하며, 마스코트는 귀엽게 어필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다.

일본의 반응[편집]

이 특유의 귀여운 문화 현상은 이제 일본의 문화의 한 부분으로 받아 들여졌다. 일본의 작가 스기야마 도모유키는 귀여움은 일본 문화의 뿌리라고 했으며, 무사시 대학의 교수 구리타 노부요시는 "카와이"는 "마법의 용어"라고 칭한바 있다.

영향[편집]

귀여운 상품들이 다른 나라에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타이완, 싱가포르, 홍콩과 같은 동아시아의 나라에서 많이 나온다.

각주[편집]

  1. Diana Lee, "Inside Look at Japanese Cute Culture" (September 1, 2005).
  2. [1] _The Japanese Self in Cultural Logic_ by Takei Sugiyama Libre, c. 2004 University of Hawaii Press, ISBN 0-8248-2840-2, p.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