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두후농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두후농양
가쪽에서 촬영한 인두후농양 환자의 목 부위의 X선 사진. 화살표는 척추 앞쪽의 연조직이 부어오른 것을 가리키고 있다.
진료과이비인후과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인두후농양(retropharyngeal abscess, RPA)은 인두 뒤벽의 뒤쪽(인두후공간)에 위치한 조직에 발생한 농양이다. 인두후농양은 보통 깊은 곳의 조직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체검사만으로 진단하기는 어렵다. 인두후농양은 비교적 흔하지 않은 질병이기 때문에 목경직, 근육통, 삼킴장애, 그 외 여러 인두후농양의 증상을 보이는 어린 환자에서 조기에 진단하기가 어렵다.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두주위공간은 인두후공간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인두후공간의 감염은 식도 뒤쪽과 가슴세로칸까지 전파될 수 있다.[1] 인두후농양은 어떤 연령의 성인에서도 발병할 수 있다.

인두후농양으로 인해 기도폐쇄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둘 모두 생명을 위협하는 응급 상황에 해당한다.[2] 즉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걸 알기도 전에 질식사하는 경우가 주된 사망의 원인이다.

참고 문헌[편집]

  1. John Grosso, MD, Charles M. Meyer, MD {http://archpedi.ama-assn.org/cgi/reprint/144/12/1349}
  2. McLeod C, Stanley KA (January 2008). “Images in emergency medicine: retropharyngeal abscess”. 《West J Emerg Med》 9 (1): 55. PMC 2672230. PMID 19561707.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