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쿠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와쿠라 시
이와쿠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岩倉市
가나 표기 いわくら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도카이 지방
도도부현 아이치 현
면적 10.49 km²
인구 48,327명
(2009년 11월 1일)

이와쿠라 시(일본어: 岩倉市)는 아이치 현의 북서부에 위치하는 시이다. 나고야 시와 가까워 주택 지역이 되고 있다. 현내에서 가장 면적이 작은 시이고 일본 전체에서도 11번째로 작은 시이다.

지리[편집]

노비 평야 안에 위치하고 이누야마 선상지의 선단에 해당한다. 해발은 812m로 시의 중심부를 북쪽에서 남쪽에 천천히 고조 강이 흐르고 있다. 나고야시와 이누야마 시를 연결하는 나고야 철도 이누야마 선이 지나고 양시의 거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시의 최북부를 메이신 고속도로가 지나고 동쪽의 고마키 인터체인지, 서쪽의 이치노미야 인터체인지의 거의 중간이기도 하다.

인접하는 자치체[편집]

이치노미야 시, 고난 시, 고마키 시, 기타나고야 시

역사[편집]

일찍이 형성된 이누야마 선상지 선단의 자연제방상에 발달한 취락이다. 조몬, 야요이의 유적이 시내에 점재한다. 가마쿠라, 무로마치 시대에는 장원으로서 발전하였다. 전국시대에 오다이세 부의 거성이 되어 오와리 북부의 중심적 존재였다. 그러나 1559년 오와리 남부의 영수인 오다 노부나가의 공격을 받아 함락되었다. 이때 후에 도사 번주가 된 야마우치 가쓰토요의 아버지, 야마우치 모리토요가 죽은 곳으로 여겨지고 있고 야마노치 가쓰토요의 연고지이다. 메이지·다이쇼 시대에는 양잠, 양계가 지역경제를 지지했다. 제2차 세계대전 때는 이치노미야 시 등으로부터의 학동 피난을 받아들였다. 일본에서 11번째로 좁은 면적의 시역을 나고야 철도 이누야마 선이 지나고 나고야 역까지 10여분 밖에 안 걸려 1950대 후반부터 나고야 시의 주택 지역으로서 발전했다.

  • 1889년 - 시정촌제 시행으로 니와 군 이와쿠라 촌·도요아키 촌·시마노 촌·요 촌이 성립하였다.
  • 1892년 - 이와쿠라 촌이 정으로 승격해 이와쿠라 정이 되었다.
  • 1906년 5월 1일- 요 촌의 일부를 제외한 1정 3촌이 합병해 현재와 같은 시역의 이와쿠라 정이 되었다.
  • 1971년 12월 1일 - 시로 승격해 이와쿠라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