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개방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관개방증
ICD-9 381.7

이관개방증(耳管開放症, patulous Eustachian tube)은 보통 닫혀 있어야 하는 이관이 때때로 열린 채 지속되는 희귀한 신체 장애의 이름이다. 그 결과 자가공명(autophony) 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자기말이 울림과 더불어 체내의 소리를 듣게 되는 현상이다. 아울러 심한 경우 환자의 모든 숨소리, 말소리, 삼키는 소리, 심장박동 소리 등등 정상적으로 안 들려야하는 소리가 환자에게 머리 위로 물을 쏟아 붓는 음향 효과(Bucket on the head effect)를 발생시키며 직접 고막을 진동시킨다.

증상[편집]

이관개방증 시 느껴지는 소리는 감기나 알러지로 인해 코가 막혔을 때와 비슷한 점도 있지만 만약 당신이 주의깊게 듣는다면 보다 건조한(drier) 느낌의 음향이란 차이가 있다.

코막힐 때는 숨소리나 말소리가 머리 안에서 울리지만 다른 사람 사람의 목소리는 전혀 이상하게 들리지 않는 데 비해서 이관개방증이 있으면 다른 사람의 목소리까지 울려서 들린다.

이관개방증이 심한 사람들은 자신의 소리가 울려들리기 때문에 피드백이 안되서, 즉 너무 크게 들려서 내 목소리 크기를 몰라서 작게 말하게 된다. 이관개방증이 있으면 눕거나 허리를 굽히는 것이 이관을 막아서 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해 준다.

이관개방증이 있으면 음성도 낮아지는데 이관이 열리면 기관지의 용적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관개방증으로 고통 받는 사람은 운동이 힘들고 때때로 운동 후에 이명이 생긴 듯한 느낌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운동시 증가된 호흡음이 고막에 닿기 때문이다.

진단[편집]

이비인후과 의사에게 상기와 같은 병력을 얘기하면 이비인후과 의사는 고막 관찰만으로도 당신이 크게 숨을 쉴 때 고막이 진동하는 것을 보고 진단을 쉽게 내릴 수 있다.

객관적으로 고막의 움직임을 기록하기 위하여 임피던스 검사를 시행하면 그래프로 쉽게 호흡에 따라 고막이 움직이는 것을 쉽게 기록할 수 있다.

이비인후과에서 귀가 멍멍해요 같은 증상만 얘기하면 아무리 자세한 검사를 해도 진단되기 힘들다. 중이염, 이명으로 검사받고 정상 판정되거나 정신적인 문제로 오인받기도 한다.

이관개방증의 표면적인 증상이 코막힘과 비슷하기 때문에, 충혈완화제가 보통 처방되는데 그것은 상황을 악화시킬 것이다. 이관은 그것을 닫힌 채로 유지하기 위해 들러붙는 유동체에 의지한다. 그런데 그 충혈완화제는 이관을 말려버림으로 더 심하게 열리게 할 것이다.

이관개방증이 희귀하기 때문에 심지어 이비인후과 전문의들도 종종 그것을 오진하곤 한다. 그리고 때때로 의사들은 환자에게 고막에 환기관 삽입술을 받으라고 말할 것이다. 환기관은 환자를 호수에서 수영하는 것과 같은 일상 활동으로부터 귀의 감염의 지속적인 위험에 몰아넣을 것이다. 그리고 몇몇 경우, 모든 치료방법을 시도하여 지쳐버린 의사들은 그 환자가 신체적인 장애보다 정신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고 결론 내릴지도 모른다.



이관 개방증의 진단 관련 동영상 자료[편집]

36세 여자 환자로 어릴 때부터 중이염에 의한 고막의 위축성 병변이 있었으며 4년 전부터 이관개방증 증세를 보이고 호흡과 더불어 고막의 후방부가 심하게 움직이는 소견을 보여 이관개방증으로 진단되었음. 치료방법은 튜브 등이 있으나 일단 관찰만 하기로 하고 2년째 경과 관찰 중임.

26세 여자가 3개월 전부터 먹먹한 귀를 호소하는데 호흡과 더불어 고막이 움직이는 소견을 보여서 이관개방증으로 진단되었음

원인[편집]

이관개방증은 신체적인 장애이다. 정확한 원인은 아마 사람에 따라 다양할 것이다. 하지만 체중 감소가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이관은 대부분의 시간동안 보통 닫힌 채로 있다. 그리고 이관을 둘러싼 지방 조직이 이관의 닫힌 상태를 유지시킨다. 체중 감소, 2kg처럼 적은 감소도, 이관을 둘러싼 조직이 오그라드는 것을 유발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이것은 이관이 열린 채로 있게 되는 것을 유발할 것이다.

약간의 탈수 작용이 있는 운동,카페인 등도 같은 이유로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임신도 또한 이관개방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임신 기간 중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호흡기의 표면 장력과 점액질 변화가 초래되기 때문이다.

치료[편집]

일시적인 증세 완화를 위한 방법들
  • 당신의 머리를 옆으로 기울여보라. 혹은 위에서 아래로 숙여보라.
  • 누워보라.
  • 의자에 앉아서 당신의 머리를 두 무릎 사이에 넣어보아라.
  • 당신의 경정맥(당신의 목에서 맥박이 뛰는 부분)을 수초간 꼬집어보라.
  • 껌을 씹어보라
  • 코를 막고 숨을 들여 마셔보라(고막이 귀뒤로 말려들어갈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동)
더 강력한 치료법
  • 체중을 늘려라.
  • 하루에 4번을 15분간 다리를 높은 곳이나 의자(약 50cm높이)에 올리고 누워있어라.

- 당신이 아침에 막 일어났을 때 처음 그 요법을 실시하고 밤에 자기 직전에 마지막으로 그 요법을 실시할 것을 추천한다. 약 2주 안에 개선을 보게 될 것이다. 이 요법을 하고있을 때에는 운동을 중단하라.

  • 커피를 중단하라.
  • 이관의 “부피를 늘리기” 위한 매우 적극적인 수술적 중재 (지방, 젤 폼, 연골)나 닫혀진 이관에 상처를 남기는 방법(소작기를 사용함)이 시도될 수 있다. 그러나 항상 성공적인 것은 아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