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좌표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은하 좌표계에서 넘어옴)

은하 좌표계(銀河座標系)는 은하적도를 제일기준원으로 하며 은경과 은위의 두 요소로 목표 천체좌표를 표시하는 좌표계이다.

은하 좌표계는 은하계 내의 항성의 위치와 분포를 조사하는 데 편리하므로 이 분야의 연구에 사용되며 은하 좌표계와 적도 좌표계의 관계를 나타내려면 은하 좌표계의 원점적도 좌표계로 나타내면 된다.

은경과 은위[편집]

은하 좌표는 적도 좌표와 마찬가지로 은경(銀經)과 은위(銀緯)를 이용하여 위치를 나타낸다. 은경과 은위는 모두 도·분·초로 나타낸다

  • 은경은 은하 좌표의 경도(經度)로, 은하 중심 방향으로부터 은하 적도를 따라 동쪽으로 측정한 각거리이다. 춘분점을 기점으로 은하적도를 따라 동쪽으로 0도에서 360도까지 측정한다.
  • 은위는 은하 좌표의 위도(緯度)로, 은하 적도에서 은하 북극과 은하 남극 쪽으로 측정한 거리이다. 은하 적도를 기준으로 북쪽에 위치한 천체에 대해서는 + 기호를, 남쪽에 위치한 천체에 대해서는 -기호를 붙이고, 0도에서 90도까지 측정한다.

참고 자료[편집]

네이버 지식백과 : https://terms.naver.com/entry.nhn?cid=570&docId=980577&mobile&categoryId=1299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