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한국 위키미디어 협회/2024 커뮤니티 설문조사 보고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보고서 파일

2024 커뮤니티 설문조사 보고서

  • 설문기간: 2024년 2월 29일 ~ 3월 17일 (18일간)
  • 응답자수: 504명
  • 주사주체: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
  • 조사방법: 설문기간 동안 설문지를 한국어 위키백과의 Sitenotice에 노출하여, 클릭한 모든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제한을 두지 않고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도록 함.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에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사용자 층을 파악하며, 장기적인 활동 계획의 체계적 수립을 위해 니즈 파악을 위한 커뮤니티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본 설문조사는 “활동적인 사용자”, “비활동 사용자 (위키백과를 떠난 사람들)", “기여한적이 전혀 없는 독자" 3가지 부류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질문을 설정하였고, 분석하였습니다. 설문조사 데이터 설명에서도 나오게 되었지만, 아래 응답들을 바탕으로 본 설문의 결과를 요약하면 4가지로 추릴수 있습니다.

  1. 20주년 조사에 이어, 올해도 “편집할 수 있는 지 몰랐다”는 독자가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여전히 “새 사용자 경험”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2. 설문 조사 결과, 많은 독자분들이 위키백과를 찾아주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독자들은 현재 활동중인 편집자들과는 다른 수단으로 위키백과를 접근합니다. 예를들어, 데스크탑이 아닌 모바일을 통해 위키백과를 접근하는 사용자가 다수였습니다. 또한, 여성과 중장년층 독자의 분포가 활동하는 편집자들에 비해 많기에 그들을 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3. 사용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활동을 지원해주고, 다양한 주제의 온/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문가 초청과 분야별 지식 공유와 같은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4. 대한민국의 인구 분포와 마찬가지로, 수도권 집중이 극심한 가운데 지방의 사용자간의 교류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지역 커뮤니티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키백과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리워드 및 인센티브를 통해 성과를 격려하고, 커뮤니티 참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여, 보다 질 높은 문서의 작성과 지식 공유 문화 향상을 이루어야 합니다

본 설문에 대한 세세한 분석과, 자세한 내용은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 되어있는 보고서 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품 당첨자[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