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스포일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의 몇몇 글에는 어떤 작품의 중요한 줄거리나 사건을 담고 있어서, 작품을 접하기 전에 글을 읽게 되면 긴장감과 재미를 떨어뜨릴 수 있는 스포일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추리소설에서 “사건의 범인은 A이다.”라든지, 심리극에서 “사실 모든 것은 꿈이었다.”와 같은 것들입니다.

한편,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이기 때문에 해당 작품을 자세히 다룬 문서라면 스포일러는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포일러 경고가 사용되지 않는 이유[편집]

스포일러 경고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1. 백과사전 자체가 자연 과학과 사회 과학 및 문화, 예술 등 인간의 활동과 관련된 모든 지식을 압축하여 배열하고 풀이한 것으로 백과사전 자체가 스포일러이므로 별도의 경고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스포일러 경고가 사용된 부분(예를 들어, 줄거리 요약, 에피소드 목록, 등장인물 설명 등)은 이미 제목에서 상세 줄거리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려준다. 따라서 스포일러 경고를 부착하는 것은 중복이고 불필요한 행위이다.
  3. 상세 줄거리에 스포일러 경고를 붙이는 것은 편집자로 하여금 자신의 주관적인 견해에 따라 상세 줄거리의 중요성을 판단하게 하고 이로 인해 해당 작품의 즐거움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는 위키백과의 핵심 정책인 백:독자 연구 금지, 백:확인 가능, 백:중립적 시각을 위반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