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사랑방 (정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책 사랑방
정책 사랑방
 2014년 8월 
새로 고침 / 보존 문서
  일반 일반   정책 정책   기술 기술  
이용 안내
단축:
백:정
백:정사

정책 사랑방한국어 위키백과에 현재 존재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 논의하거나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는 공간입니다.

새 주제로 글을 쓰시려면 맨 아래의 새 글 쓰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정책 사랑방의 예전 토론은 과거 토론 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각 정책에 대한 의견은 정책별 토론 공간을 이용해 주세요.
  • 기타 광범위한 안건에 대해서는 일반 사랑방을 이용해 주세요.
위키백과 소식
의견 요청


다중 계정 정책에 관한 오해[편집]

한국어 위키백과 특성상 “특정 다중 계정 사용자” 문제 때문에, 다른 언어판에 비해서 다중 계정에 관한 강한 거부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다중 계정 정책에 관한 중요한 오해는 그 제목이 다중 계정이어서 마치 한 사용자가 두 개 이상의 계정을 가지는 것 자체를 굉장히 심각한 문제로 오해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영어판 위키 백과를 참고하면 다중 계정 정책은 en:Wikipedia:Sock puppetry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어 판의 다중 계정이라는 어휘와 영어판의 Sock puppetry는 지칭하는 바가 다릅니다. 다중 계정이라는 것은 한 사람이 두 개 이상의 계정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에, Sock puppetry 두 개 이상의 계정으로 악용하는 행위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즉, Sock puppetry라는 단어는 악용 없이 한 사용자가 두 개 이상의 계정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게 되고, 다중 계정이라는 단어는 "악용하는 사용자가 2인 이상인 경우"를 의미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Sock puppetry에는 2인 이상이 공모해서 장난치는 것을 포함합니다.

한 사용자가 두 개 이상을 가지는 경우 자체는 장기간 또는 무기한 차단에 이를 만한 중대한 위반이 아니라고 보아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중 계정 정책을 안내하고 올바르게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위키백과:차단 정책에도 “다중 계정을 악용하거나 다른 사용자를 사칭할 목적의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로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악용이 아닌 다중 계정은 차단 사유조차 아닙니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다중 계정이라는 어휘를 대체한, 정책의 올바른 취지를 잘 설명하는 제목으로 변경되면 좋겠으나, 그 전까지라도 정책의 취지를 잘 이해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노워엘프 푸르게 (토론) 2014년 7월 5일 (토) 22:04 (KST)

백:다중백:악의적 다중 계정으로 옮기는 건 어떨까요? --Kjy014822 (토론) 2014년 7월 7일 (월) 13:47 (KST)
본래 Sock puppetry는 꼭두각시라는 뜻입니다. 양말 인형이라고 볼 수도 있고, 어려운 말로는 괴뢰(傀儡)라고 할 수 있는데 사전에는 ‘형식상으로는 독립적이나 실질적으로는 다른 단체에 종속되어 그의 말을 따르는 단체나 정권’이라는 의미로 되어 있습니다.——라노워엘프 푸르게 (토론) 2014년 7월 7일 (월) 17:42 (KST)
의견 감사합니다. 그래도 백:다중 계정이나 백:꼭두각시보다는 나을 것 같아 백토:다중 계정에 의견 남겨 두었습니다. 의견 요청을 걸었으니 옮길 지 놔둘 지 결정하고 내용도 선의의 다중 계정읜 괜찮다고 명시적으로 한번 고쳐 봅시다. --Kjy014822 (토론) 2014년 7월 7일 (월) 19:23 (KST)
예, 맞습니다. 위키백과에서 다중계정 자체는 항상 금지되는 것이 아니며,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 아이디와 암호를 잊어버려서 부득이하게 다중계정이 될 수도 있고(반드시 알려야 함), 사칭 방지용으로 다중계정을 몇 개 만든 뒤 원래의 대표 계정으로 넘겨주기 처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모두 정상적인 다중계정 사용으로 보아야 합니다. 문제는 다중계정을 악용하여 1명의 의견을 마치 2명 이상 다수의 의견인 양 허위로 조작하거나, 차단을 회피할 목적으로 다중계정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악의적 다중 계정은 무기한 차단의 사유가 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4년 7월 9일 (수) 02:26 (KST)

patrol을 점검으로 옮김.[편집]

검토/순찰 등으로 번역되던 patrol 기능을 점검으로 옮기고, 관련 기능의 도움말을 위키백과:새 문서 점검위키백과:점검 면제자로 정리했습니다. 살펴봐주세요. -- ChongDae (토론) 2014년 7월 8일 (화) 17:45 (KST)

순찰은 좀 묵직한 느낌이 있었는데 한결 괜찮아졌네요. --Yjs5497 (토론) 2014년 7월 10일 (목) 20:02 (KST)

출처 확인 가능[편집]

양띵 문서의 경우에는 출처가 애청자들만 접근이 가능한 게시판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애청자가 되려면 직접 실버라이트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그리드가 되어주며, 온갖 시련을 이겨내야 애청자가 될수 있습니다. 이런 출처를 서술하는게 문제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백:확인 --ryush00 토론·기여 2014년 7월 10일 (목) 22:51 (KST)

관리자 선거에 사전 토론 기간 도입안[편집]

2주간 진행되는 관리자 선거 전에 3일간의 토론 기간을 미리 가지자는 제안을 위키백과토론:관리자 선거 절차#투표 전 토론 도입에 올렸습니다. 의견 남겨주세요. -- ChongDae (토론) 2014년 7월 18일 (금) 12:53 (KST)


저명성 정책 이번에야말로 논의 좀 합시다.[편집]


@콩가루: @Neoalpha: @Salamander724: @Kanghuitari: @RedMosQ: @아드리앵:

이미 애저녁에 백:저명성 (인물)/ 백:저명성 (웹 컨텐츠) 다 번역했는데, 아직도 통과가 안 되어서 매번 비슷한 주젯거리가 삭토에 오르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정책 자체를 싹 손보았으면 합니다. 힘들더라도 위피 저명성의 근간을 세우는 것이니 모쪼록 참여해 주셨으면 합니다.--Reiro (토론) 2014년 8월 15일 (금) 20:25 (KST)

저는 인물 저명성 정책에 대해서는 이미 지침화 하자는 의견을 낸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만 최근 인터넷 BJ관련 문서나 항목이 늘어나는 만큼 이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이미 하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웹 컨텐츠의 경우에는 검토를 좀 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Neoalpha (토론) 2014년 8월 15일 (금) 20:32 (KST)
@Neoalpha:그건 이미 '저명성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으로도 커버 가능합니다. 가령 대도서관이나 양띵, 러너교 같은 경우 아프리카에서 상도 받았으므로 저것만으로도 충분히 다룰 수 있습니다. 웹컨텐츠 쪽은 어느 부분이 부실하다 생각하는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iro (토론) 2014년 8월 15일 (금) 20:41 (KST)
아프리카 BJ를 아프리카 내부의 수상 여부로 판단하는 건 적절한 기준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삼성 그룹의 포상을 받은 삼성 직원이 등재 가능할까요? -- ChongDae (토론) 2014년 8월 18일 (월) 11:27 (KST)
저는 왜 부르시나요? ; 제 기억으론 저는 관련 논의에 참여한 적이 없습니다만.. 알림이 떠서 깜짝 놀랐습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4년 8월 15일 (금) 23:27 (KST)
'저명성' 기준을 구체화하려는 Reiro 님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저도 시간을 내서 논의에 참여해 보겠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4년 8월 16일 (토) 00:57 (KST)
일단 읽고는 있습니다만 이해하기에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콩가루 (토론) 2014년 8월 16일 (토) 01:19 (KST)
인물 저명성 정책의 경우, "관리자가 아는 사람이면 유지, 관리자가 모르는 사람이면 삭제"라는 비판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콩가루 (토론) 2014년 8월 16일 (토) 01:22 (KST)
@Salamander724: 죄송합니다. 그래도 위키백과 정책에 관심이 많고, 이 곳 사정을 잘 아셔서 조언 구하고자 핑 걸었습니다.
@아사달: 기간은 빠르면 좋지만, 대체로 웹 컨텐츠는 완벽하다 봅니다. 인물 문서는 손봐야겠지만.
@콩가루: 다음주까지 논의하다가, 곧 총의 맺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Reiro (토론) 2014년 8월 16일 (토) 19:20 (KST)

@콩가루: @Neoalpha: @Kanghuitari: @RedMosQ: @아드리앵: @커뷰: @Asadal:

계속 호출드려 실례합니다만 백:저명성 (사건)도 번역 마쳤습니다. 위의 백:저명성 (인물)/ 백:저명성 (웹 컨텐츠)와 같이 논의하려 합니다. 의견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iro (토론) 2014년 8월 18일 (월) 00:57 (KST)
저는 왜 호출하는.. 일단 읽어 보겠습니다. Kanghuitari (토론) 2014년 8월 19일 (화) 10:17 (KST)

일단 차근차근 논의를 하죠. 인물하고 웹 컨텐츠가 해결이 되면 나머지를 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웹 컨텐츠 쪽은 괜찮은 것 같은데 웬지 기존 저명성 정책의 반복으로만 보입니다. --콩가루 (토론) 2014년 8월 20일 (수) 00:02 (KST)

백:사무관 정책 개정 제안[편집]

의견 요청을 통해 알렸습니다만, 사무관만이 총의를 해석하도록 한다는 문구 삽입을 제안합니다. --Neoalpha (토론) 2014년 8월 16일 (토) 23:4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