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독일 국방군의 제복을 입은 동양인이 1944년 6월 연합군의 노르망디 상륙 때 미군 낙하산 부대에게 포로가 된 동양인 사진. 양경종으로 추정된다.

양경종(1920년 3월 3일 ~ 1992년 4월 7일)은 일제 시대일본군에 징집되었다가 소련군의 포로가 되어 소련군이 되었다가 나치 독일군의 포로가 되어 나치 독일군 병사가 되었다가 미군에게 포로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사람이다. 그 실존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생애[편집]

양경종은 1920년에 신의주에서 태어났다. 그 후 1938년에 일제의 강제 징용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일본 관동군 병사가 되었다. 그러나 양경종은 노몬한 전투에 참전하였으나 소련군에 의해 포로로 붙잡혔다. 포로로 붙잡힌 양경종은 소련군에게 자신이 사실은 자원입대한 것이 아니라 강제로 징집당해서 관동군이 된 것이라고 설명하자 소련군에서 양경종을 병사로 받아들였다.

양경종은 그 이후 계속 소련군으로 복무하다가 1943년 여름에 우크라이나 지방에서 나치 독일군에 의해 또다시 포로로 붙잡혔다. 양경종은 같은 설명을 반복하였는데 나치 독일군 장교가 양경종에게 소원이 뭐냐고 물었으로 때 양경종이 "딴것은 다 필요없고 밥만 배불리 먹으면 됩니다. 그게 제 소원입니다."라고 말했기 때문에 나치 독일에서 역시 양경종을 병사로 받아들여줬다. 그렇게 양경종은 독일군 병사가 되었다. 그 후 양경종은 노르망디의 경비병의 보직을 받아 군복무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양경종은 노르망디의 경비병으로서 복무하는 것도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1944년 6월 6일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개시되었는데 이 상륙작전이 성공적으로 끝나자 양경종은 또다시 프랑스 노르망디 유타 해변에서 미군에 의해 포로로 체포되었다. 양경종은 체포되자마자 이러한 자신의 기구한 운명을 미군들에게 설명했다. 미군은 일단 양경종을 영국에 있는 포로수용소에 감금시켰다.

1945년에 나치가 패망하자 그 해 5월에 양경종은 영국 포로수용소에서 석방되었으며 양경종은 영국에서 살다가 1947년 미국으로 이주했다고 전해진다. 그 이후 양경종은 미국 여자와 결혼해서 45년 동안 평범한 시민으로 살다가 1992년 4월 7일 미국 일리노이 주 노스웨스턴 대학교 부근에서 사망했다고 전해진다.

양경종은 슬하에 2남 1녀의 자녀를 두었다고 전해진다.

실존 여부 논란[편집]

양경종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2005년에 제작, 방송된 SBS 스페셜 《노르망디의 코리안》에서는 노몬한 전투 당시 조선인 포로 기록, 독소전쟁에 참전한 고려인 기록, 독일군의 동방부대 관련 기록 등을 아무리 수소문해 보아도, 그러한 인물에 대한 흔적을 확인할 수 없다고 전했다. 특히 소련군으로 복무하다 포로가 된 이후 독일군 동방부대에 편입된 병사들은 소련측이 중대한 반역자로 규정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미국-영국-소련 사이의 비밀 협약에 의해 이들은 전후 소련으로 철저히 강제송환되어 비참한 수용소 생활을 겪어야 했다. SBS 제작진은 미지의 '노르망디의 코리안'이 미국으로 건너갔다는 이야기와, 그가 '양경종'이란 이름으로 노스웨스턴 대학 주변에서 은거하다 사망했다는 내용은 허구라는 입장을 표명했다.[1]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편집]

양경종 설의 진위 여부와 관계 없이, '노르망디의 코리안'이라는 주제가 가진 매력은 다양한 팩션(faction)의 모티브가 되었다.[2]

소설[편집]

  • 장웅진 (2005). 《노르망디의 조선인》. 피와눈물.
  • 조정래 (2007). 《오 하느님》. 문학동네.
  • 이재익 (2011). 《아버지의 길》. 황소북스.
  • 김병인 (2011). 《디데이》. 열림원.[3]

영화[편집]

주석[편집]

  1. 신언훈(연출), 신진주(글/구성) 등. "노르망디의 코리안 (제1부) 독일군복을 입은 조선인, (제2부) 국적 없는 포로", 《SBS》.
  2. 김표향. "'마이웨이' 노르망디의 코리안을 소설에서도 만나자", 《스포츠조선》, 2011년 12월 26일 작성. 2012년 11월 20일 확인.
  3. 영화 마이웨이의 시나리오를 다시 소설화한 작품이다.
  4. 조지영. "강제규 "'마이웨이'는 '노르망디 상륙작전' 때의 포로사진이 시초"", 《TV리포트》, 2011년 12월 27일 작성. 2012년 11월 20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