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 AB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스 AB형(Cis-AB)은 ABO식 혈액형의 돌연변이의 하나로, A형 인자와 B형 인자가 모두 하나의 염색체에 존재하게 되는 비정형 혈액형으로, 혈액형이 O형인 사람과 결혼해도 AB형이나, O형으로만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개념[편집]

통상적으로 ABO식 혈액형이 AB형으로 나타나는 사람의 경우, 혈액형이 O형인 사람과의 사이에서 아이를 낳을 경우, 아이의 혈액형은 A형이나, B형이 된다. 그러나 간혹 이런 경우에서 아이의 혈액형이 AB형이나, O형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부모 중 AB형인 쪽이 시스-AB형인 경우이다. 이 자체는 본디 각기 다른 상염색체 상에 존재해야 할 A형 인자와 B형 인자가 하나의 염색체에서 발견되는 형태이다. 이 혈액형의 이름인 '시스(cis)'도 프랑스어 형용사로 '같은 쪽에 있다', '시스형의 (동일 원자 또는 기(基)가 이중 결합의 같은 쪽에 있는)'라는 뜻이 있다.

특징[편집]

이 혈액형을 가진 사람은 A,B 두 인자들 중 어느 하나의 항원성이 매우 미약하여, 대개는 A형이나 B형으로 진단되는 일이 많다. 일반적으로는 정밀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으나, 간혹 염색체를 분리하여 조사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A형으로 진단되는 경우에는 그 자녀의 혈액형이 A형이나, O형, AB형 등으로 나오게 된다. 시스 AB형은 한국인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나며, 특히 대한민국 서남부를 비롯한 백제 문화권에서 많이 발견된다.[1]

주석[편집]

  1. AB형+O형=AB형? 희귀혈액형 'Cis-AB형'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