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컴퓨터 과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션(session)은 컴퓨터 과학에서, 특히 네트워크 분야에서 반영구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정보 교환을 전제하는 둘 이상의 통신 장치나 컴퓨터와 사용자 간의 대화나 송수신 연결상태를 의미하는 보안적인 다이얼로그(dialogue) 및 시간대를 가리킨다. 따라서 세션은 연결상태를 유지하는 것보다 연결상태의 안정성을 더 중요시 하게 된다.

세션 수립은 연결 지향 통신을 수행하는데 기초적인 요구 사항이다. 또, 세션은 무접속 방식으로 전송하는 기본 단계이기도 하다. 그러나 단일 지향성 전송은 세션을 정의하지 않는다.[1]

프로세스[편집]

일반적으로 세션은 컴퓨터 시스템의 관리자(또는 OS 또는 서버)가 자신의 자산을 이용하는 것을 허락한 사용자 (컴퓨팅)를 인식한 일정한 기간을 가리키는것으로 광범위하게 이해될 수 있다. 따라서, 세션 동안에 사용자는 시스템으로부터 허락된 범위안에서 응용프로그램, 설정값,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지만, 이러한 인스턴스는 여전히 세션관리자인 컴퓨터시스템의 감독하에 관리되어야 한다.[2]

이러한 세션은 일반적으로 로그인의 방식을 통해 컴퓨터와 사용자간에 성사되고 유지된다.

이로써 세션은 특정 사용자를 다른 사용자로부터 보호하거나 예기치 않은 로그아웃으로부터 특정사용자의 이전의 기록 복원이 가능하게 된다.

OSI 7레이어[편집]

한편 세션은 컴퓨터 네트워크상에서 OSI 7 계층 모형세션 계층인 제5레이어에 해당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