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Sotiale/위키백과 20주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01년 1월 15일[1], 위키백과가 전세계 사람들에게 공개되었습니다. 그러므로 2021년 1월 15일은 위키백과 20주년이 됩니다. 물론 이는 한국어 위키백과 20주년이 아니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2002년 10월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한국어 위키백과 20주년은 별도로 2022년에 기념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고보면, 위키백과의 역사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는 면이 있습니다. 위키백과 20주년과 관련하여 다룰 주제는 수없이 많겠지만, 이번 20주년을 기념하여 위키백과를 이끌어온 편집자 공동체와 위키백과를 호스팅해온 위키백과 사이의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편집]

위키백과를 호스팅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위키 운영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대한민국 위키사이트에서 보이는 양상과 다른 모습이 있습니다. 통상의 대한민국 위키사이트는 프로젝트를 책임 하에 이끄는 소유주의 모습이 강한 편입니다. 예를 들어, 개인 위키의 경우 이른바 운영자가 있거나 또는 사측이 별도로 존재하여 최종적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위키백과를 호스팅하는 위키미디어 재단도 일부 법률적인 문제나 재단 약관에 의거한 최종적인 결정을 하는 경우가 있고, 또한 가능하게 되어 있지만 재단이 호스팅을 한다는 것에 근거한 어떤 행위를 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말 그대로 위키미디어 재단은 호스팅을 할뿐, 대체로 해당 위키의 정책과 지침의 운용 등은 각 언어판 화자들의 편집자 공동체가 합니다.

위키의 운영을 각 언어판 화자들의 편집자 공동체가 하라는 말이 그 위키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적어도 위키백과에서 활동하는 사용자들은 변함 없는 다섯 기둥에 기반하여 기본원칙을 준수하여야 하는 한도가 있습니다. 다섯 원칙을 무너트리려는 시도는 근본을 망각하는 행위로 사이트 이용자의 한계를 넘어서는 일이기 때문에, 당연히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 경우 포크를 하거나, 개인 위키를 만들어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차단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위키미디어 재단은 개인정보 보호의 문제와 법률적 문제 등 여러 운영상의 이유로 위키백과에 개입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운영상의 이유를 포괄적으로 보아 개입하면서 편집자 공동체와 큰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편집자 공동체와 위키미디어 재단 사이의 갈등은 때때로 발생해 왔습니다. 대표적인 사건이 슈퍼 프로텍트 사건(2014년), 그리고 위키백과 재단 사건(2019년)입니다.

슈퍼 프로텍트[편집]

슈퍼 프로텍트(Superprotect)란, ‘관리자도 편집할 수 없는 문서 보호단계’입니다. 그리고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 슈퍼 프로텍트가 적용된 문서를 직원(staff) 권한이 부여된 계정이 편집할 수 있도록 권한을 변경했습니다. 이 기능은 2014년 8월 10일부터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 적용되었는데, 같은날 독일어 위키백과에서 처음으로 사용됩니다. 당시 새롭게 개발되어 적용되는 미디어 뷰어(Media Viewer)가 모든 위키에 적용되고 있었는데, 2014년 7월과 8월에 영어판 위키백과를 시작으로 위키미디어 공용, 독일어 위키백과는 공동체의 결정으로 미디어 뷰어를 기본기능으로 사용하지 않기로 한 상태였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영어판 위키백과와 위키미디어 공용, 독일어 위키백과 편집자 공동체의 결정을 거부하였습니다.

독일어 위키백과 관리자들은 이 기능이 기본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막기 위해 MediaWiki:Common.js를 수정하여 기능을 비활성화하였고, 재단 직원과 되돌리기 분쟁(Wheel war)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슈퍼 프로텍트가 모든 위키에 적용된 날, 재단 직원이 슈퍼 프로텍트를 적용하여 미디어 뷰어 기능의 사용을 강제한 것입니다. 영어판 위키백과의 경우 슈퍼 프로텍트가 직접 사용되지 않았지만, 관리자들의 경우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권한이 제거될 수 있다는 위협을 듣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각 언어판 편집자 공동체, 특히 대형 위키백과이자 당사자들인 독일어판과 영어판 편집자 공동체의 격렬한 비판을 받았습니다. 또한, 여러 위키미디언들의 성토를 듣게 됩니다. 2014년 8월 19일, 위키미디어 재단에 보내는 편지에서 약 980명에 달하는 위키미디언이 재단 행위의 부적절함에 동의하였고, 이후 2014년 8월 27일, 위키미디어 재단은 독일어판 위키백과에 적용된 슈퍼 프로텍트를 해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미디어 뷰어는 여전히 적용된 상태였으며, 슈퍼 프로텍트 기능이 사라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 기능은 2015년 11월이 되어서야 비로소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각주[편집]

  1. 이 날을 위키백과의 날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