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ShineyMoon/위키백과와 나무위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입[편집]

위키백과=나무위키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이름이 비슷하다고요? [1] 혹시 나무위키에서 오신 분이라면 이 수필을 읽어주세요! 차이점을 모르고 편집하시면 사관요청당할 수도 있습니다.

차이[편집]

저작권[편집]

대표적인 차이 중 하나 입니다.사람들이 많이 헷갈려하는 저작권이 차이입니다.

위키백과는 CC BY-SA 3.0를 허용합니다
대신 나무위키는 CV BY-SA 3.0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게 무슨 뜻인지 아주아주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해드리자면 위키백과는 영리적 목적으로의 사진을 허용하지만 나무위키는 허락하지 않는다는 뜻 입니다.

  • 그렇다면 위키백과의 그림을 나무위키에 올리거나 반대로 나무위키에 올려도 될까요?

-안됩니다. 올리게 되면 삭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편집[편집]

많이 다릅니다! 위키백과는 말그대로 백과 사전이기 때문에 재미나 장난같은 말이 들어가있지 않습니다. 반대로 나무위키는 대표적으로 위키백과의 일반문서에서 사용할 수 없는 취소선을 많이 사용합니다.[2] 당연히 위키백과에서 쓴다면 발견되는 즉시 사라지겠죠? 나무위키는 위키백과보다 훨씬 많은 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나무위키가 위키백과보다 훌륭하다고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나무위키에는 위키백과에서 삭제되어야할 글들이 많습니다

문서 관리[편집]

간단히 요약해드리자면 위키백과는 관리자가, 나무위키는 사용자들이 관리를 합니다. 위키백과는 삭제되면 좋을 것 같은 문서에 삭제 틀을 달아서 결국 관리자가 처리합니다.반대로 나무위키는 사용자들이 문서를 삭제해버립니다. 위키백과보다 나무위키가 훨씬 자유롭습니다. 위키백과에서 삭제를 원하신다면 삭제 틀을 붙이거나 백:삭제를 참고해주세요

  • 위키백과가 더 좋은건가요 아니면 나무위키가 더 좋은건가요?

-좋고 나쁜건 없습니다. 언제나 그러듯이 장단점이 있습니다.

위키백과 장점: 함부로 문서 삭제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문서 삭제로 반달을 할수가 없습니다.

나무위키 장점: 이상한 문서가 있다면 바로 지울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단점: 빨리빨리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나무위키 단점: 반달러들이 정상적인 문서를 삭제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차단 정책[편집]

위키백과는 신중하게 차단을 합니다. 위키백과는 되돌림,주의,경고 틀을 붙여 경고를 합니다. 나무위키는 위키백과처럼 경고를 많이 하지 않습니다. 나무위키는 정책을 모르고 선의의 편집을 해도 차단이 될 수도 있다는 거죠. 위키백과에서는 경고 하나없이 사관 요청을 한다면 차단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관리자[편집]

위키백과의 관리자는 나무위키의 관리자보다 되기 어려운 편입니다.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관리자는 같은 의미지만, 다른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키백과 관리자:문서 복구,문서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 관리자:위키프로젝트의 주최자 역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편집]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문법 차이는 여기 참고해주세요. 충분한 정보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정말 도움되는 정보만을 담았기에 충분하지 못한것 같습니다. 다른 곳에서 오신분들은 한번씩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각주[편집]

  1. 영어와 영화랑 이름 비슷하니까 똑같다고 하는 것과 다른 것이 없습니다.
  2. 취소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