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Klutzy/GRFA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관리자 권한을 받고 싶은 분들을 위한 문서입니다. 기본적으로 en:Wikipedia:Guide to requests for adminship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문서대로 따라한다고 해서 잘 된다는 보장은 없으며, 이 문서대로 따라한다고 해서 잘 된다는 보장은 진짜 없습니다.

작성중

신청하기 전에[편집]

가장 먼저, 관리자 권한이 없어도 관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은 '관리'를 위한 것입니다. 일반 문서를 편집하거나, 토론에 참여하고 사용자들을 중재하는 데에는 관리 권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문서를 삭제하거나, 문서 훼손을 방지하거나, 위키백과 정비에 관심이 있다면 관리 권한이 있는 편이 편리합니다. 사실, 관리에 관심이 있다고 해서 꼭 권한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의외로 많은 작업이 권한 없이 동작합니다.
반대로, 관리자 권한에 관심이 있다면 평소에 이러한 관리 작업에 많이 참여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관리자는 관리 일을 더욱 편하게 해 주는 도구일 뿐입니다.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관리자 권한을 꼭 가져야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관리자 권한이 있다고 해서 꼭 관리에 집중해야 할 필요 또한 없습니다. 문서 편집, 토론 참여, 관리 작업 등은 모두 자신의 선택에 따라 자유롭게 활동하면 됩니다. 위키백과는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돌아갑니다.
평소 활동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물론, 활동이 무조건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별다른 활동이 없었다면 판단을 할 수 없을 겁니다. 중요한 것은, 활동이 많을수록 다른 사람들의 판단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많이 활동하면서도 다른 사람들과 큰 문제가 없었다면, 관리 권한을 주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관리자 선거는 길고 힘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관리자에 대해 각자의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별다른 해설 없이 반대를 던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결코 당신이 위키백과에 필요없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나쁜 결과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그저 인터넷 어딘가에 있는 커뮤니티일 뿐입니다! 편하게 생각해 주세요.
관리자 권한은 계급이나 훈장이 아닙니다!
관리자 권한은 정말로 아무것도 아닙니다. 관리자 권한을 내세워서 다른 사용자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독선적으로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관리자 권한을 무조건 써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관리자가 되는 것만이 목적이라면 잘 안 될 겁니다.
위키백과를 발전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면 관리자가 되기 쉬울 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