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Cultureolleh/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틀:포구 정보

제주의 포구[편집]

보목포구(베개)[편집]

요약정보[편집]

  • 위치 : 서귀포시 보목동
  • 연락처 : 064-739-0550(보목어촌계식당) 064-733-3508(보목동마을회관)
  • 근처랜드마크 :
섶섬
제주올레길6코스
구두미포구(보목동)
제지기오름(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보목동 275-1)

문헌정보 1[편집]

- [출처]‘디지털서귀포문화대전 - 보목 포구: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 [변천] ‘보목’은 지금의 서귀포시 송산동의 한 법정동인 보목동의 옛 이름이다. 서귀포시 보목동은 원래 네 개의 자연 마을로 되어 있다. 따라서 포구의 쓰임새도 구분될 수 밖에 없었다. 각 동네마다 바다로 나가는 길목을 정하고 포구를 축조하여 ‘래개’ ‘구두미개’ ‘큰머리개’ ‘배개’라 하였다. 보목 포구는 ‘배개’를 두고 이른 말이다. 『남사록(南槎錄)』[1679~1680]은 보애목포(甫涯木浦)라고 하면서 병선을 붙일 수 있는 곳이라고 하였다. 「제주삼현도(濟州三顯圖)」는 지금의 ‘정술내’ 하류에 있다고 하였다. ‘배개’는 고깃배의 선착장으로 입지적인 조건이 좋아서 선박들이 정박하고 배를 매는 포구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 [구성] 이 마을은 동서로 래개, 구두미개, 큰머리개, 배개로 모두 네 개의 포구를 거느리고 있다. ‘배개’는 ‘배개 도리통[물 웅덩이이름]’과 ‘배개 코지’ 사이 후미진 곳에 있다. 포구는 안캐와 중캐로 짜여져 있으며, 안캐는 상층, 중캐는 중층에 걸쳐 있다. 썰물에는 ‘배개 코지’에 배를 붙였다가 밀물을 타고 포구 안으로 배를 들여 맨다. ‘배개 코지’는 ‘배개’의 보조 포구로 볼 수 있다. 병선을 감출 수도 있었다.
  • [현황] 마을 포구 동편에는 제지기 오름이 있고, 포구 앞바다 1㎞ 지점에는 천연기념물 제18호로 지정된 섶섬이 있다. 바다가 아름다운 마을로 동경 126°37', 북위 33°14'이고 서귀포시 중심에서 동남쪽으로 4㎞에 자리 잡고 있다. 행정 구역상으로는 1981년 서귀포시제가 실시되면서 서귀동 일부와 동홍동·토평동의 일부를 합쳐 서귀포시 송산동에 포함되었다. 동으로는 지금 제주 방송국 서귀포 중계소가 있는 ‘세경물’을 경계로 하효동과 나뉘며, 북쪽으로는 신효동의 ‘소학남모루’와 토평동의 ‘모시물’, 서쪽으로는 ‘빌레통 분지’가 경계를 이루고 있다. 보목 포구 일대는 자리돔으로 유명하다. 지역 특산 수산물인 자리돔을 주제로 매년 5~6월경 ‘보목 수산 일품 자리돔 큰잔치’라는 수산 관광 축제가 열리고 있다.
  • [참고문헌] 좌승훈, 『포구』(나라출판, 1996) 고광민, 『제주도 포구연구』(각출판, 2004) 제주의 마을(http://www.jejuvill.net)

문헌정보 2[편집]

[출처] 『학교가 펴낸 우리 고장 이야기-서귀포시 Ⅰ 동(洞)지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14. p.271

지형 보목마을은 제주의 최남단에 윛해 있으면서 남해로 돌출되어 있는 해안 마을로 동쪽으로는 높이 94.8m의 절오름이 큰 봉우리를 이루어 자리 잡고 앉았고, 해안선을 끼고는 만(灣)을 이루면서 베개포구, 둔부소, 엉캐물, 연대기, 큰개머리, 조근개, 동애기, 섬도코지, 구두미, 수루막, 누알, 성알, 쌈싸니코지, 소래개, 방석덕, 귀영여 바다에 이르기까지 오밀조밀한 포구가 형성되어 있어 일찍이 이 마을 사람들이 바다와 함꼐 살아온 생활 터전임을 알아보게 한다.

문헌정보 3[편집]

[출처] 『학교가 펴낸 우리 고장 이야기-서귀포시 Ⅰ 동(洞)지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14. p.324, 325

수산업 -보목동은 해녀가 많고 보목포구가 있어 수산업이 발달하였다. … 보목동에는 총 30척의 어선이 있으며 이 중 1톤 미만의 어선이 17척, 1통 이상 5톤 미만의 어선이 10척, 5톤 이상 10톤 미만의 어선이 3척 있다. 보목동 어촌계의 주요 시설로는 어촌계 복지회관, 수산물 직매장, 잠수탈의장이 있다.

관광 서비스업과 자리돔 축제 - 수산 일품 보목 자리돔 큰잔치 축제 2000년부터 시작된 서귀포시 보목동 지역의 특산 수산물인 자리돔과 유네스코 생물권보존지역인 서귀포 보목리 섶섬의 아름다운 해안 풍경을 배경으로 어업인과 시민, 관광객이 함꼐 만들어 가는 수산관광축제이다. 해마다 자리돔 성수기인 5~6월에 보목항에서 열리는 축제는 보통 3일간의 축제기간동안 보목항에 자리돔 어시장이 형성되어 싱싱한 자리돔강회와 물회, 자리구이를 맛볼 수 있다. 주요 행사 내용으로는 테우모형 만들기, 테우타고 낚시하기, 테우젓기 시연, 자리돔잡기 시연, 자리돔 모형 양초만들기, 자리돔 가요제, 제지기오름 보물찾기, 자리돔 생태박물관 둘러보기, 자리돔 어탁교실, 자리젓 담그기 체험 등 다양한 놀이와 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