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16edwardj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크루저보드는 운동기구 의 한 종류로써, 주로 크루징 을 하기위하여 쓰여집니다. 크루저보드의 데크는 다양한 크기와 사이즈, 제질, 그리고 색깔이 있습니다. 기존의 우리가 알고있는 스케이트보드와는 조금 다르게 종류와 사이즈가 굉장히 다양하다는것 또한 크루저보드의 큰 특징중 하나일것입니다.

크루저보드는 한발을 보드에 올려놓고 그 반대발로 지면을 뒤로 밀면서 앞으로 움직입니다. 먼저 간단한 용어부터 알아봅시다. 오른손잡이 들은 대부분 왼발을 보드 앞쪽에 놓고 오른발을 뒷쪽에 두고 탑니다. 이것을 레귤러 라고 합니다. 왼손잡이들은 대부분 오른발을 앞쪽에, 왼발을 뒷쪽에 두고 타는데요, 이것을 구피 라고 합니다. 탑승자의 따라서 구피레귤러로 나뉘어지지만 다 다르지만 보통 기술설명을 할때 레귤러로 설명을 하게됩니다.

역사[편집]

크루저보드는 1980년도 정도에 몇몇의 서퍼들에 의해 처음 태어났습니다. 겨울이나 기상이 안좋을때도 보드를 즐기기 위해서 스케이트보드를 고안해냈고, 또 그 스케이트보드에서 더욱더 서핑보드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수있는 크루저 보드와 롱보드로 누어졌습니다. 롱보드는 크루저보드 보다 크루징 감이 좋고 또 속도도 많이 낼수있다는것이 장점이 있지만, 크고 무거워 들고다니기 버겁기 마련입니다. 크루저보드는 롱보드 보다 조금 느리지만 크기가 작아 휴대 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들어 한국에도 크루저보드를 타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기존의 스케이트보더들과 초보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크루저보드 특유의 모양과 바퀴의 제질 덕분에 크루징하기에 최적화 되어있고 또 색깔과 모양, 사이즈가 다양하여 패션 아이템으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크루저보드의 종류[편집]

크루저보드들은 크게 사이즈와 데크의 제질로 분류가 되는데요, 대게 "우드 데크" 나 "플라스틱 데크"로 구분이됩니다.


부품[편집]

이하 부품들은 스탠다드 크루저보드, 즉 가장 흔한 또는 가장 기본이 되는 클저보드의 부품들입니다. 각 크루저보드와 모양이나 타입에 따라서 부품의 모양이나 제질에 약간의 차이가있을수도 있습니다. 기존의 스케이트보드는 메이플 나무 제질의 우드 데크를 주로 하여 부품이 어우러졌다면, 크루저보드는 브랜드나 모델에 따라서 데크의 제질이나 바퀴의 제질, 사이즈 등이 달라집니다.

데크[편집]

기존 스케이트보드와의 가장 큰 차이들중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아마 데크의 제질과 사이즈일것입니다. 요즘 크루저보드는 플라스틱 데크에 작은 사이즈, 즉 미니 크루저 형태를 띄는 크루저보드 가 유행인데요, 데크사이즈가 작을뿐더러 색깔도 여러가지여서 패션아이템으로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존 스케이트보드는 트릭을 구사하기 위하여 양쪽끝에 컨케이브가 있지만, 대부분 크루저보드는 트릭보다는 크루징에 중점을 맞추기 때문에 컨케이브가 있다 하여도 대부분 뒷쪽에 하나만 있습니다. 또 사이즈가 작아서 휴대하기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트릭을 구사하기 굉장히 어렵다는 단점도 공존합니다.

트럭[편집]

크루저보드 트럭은 대체로 스케이트보드 트럭보다 사이즈가 작습니다. 또 하드휠이 아닌 소프트휠이 끼워지기 때문에, 트럭이 짧고 단단합니다.

[편집]

크루저보드 소프트 휠

크루저보드 휠은 스케이트보드 휠과 다르게 두껍고 바퀴가 큽니다. 이는 크루징하기에 최적의 조건으로 작용하며, 크루징이 더 부드럽고 매끈하게 도와줍니다. 사용자의 취향의 따라 휠의 제질과 종류, 크기를 마음대로 사용할수 있지만, 휠을 살때 휠을 끼울수있는 사이즈의 트럭을 같이 구매하셔야 됩니다.

베어링[편집]

크루저보드 베어링

크루저보드 베어링은 한 바퀴당 두개씩, 총합 8개의 베어링이 들어갑니다. 주로 Abec 3에서 Abec7 사이의 베어링을 자주 사용하며, 베어링의따라 크루저보드의 능력의 제한이 걸리기도하고, 오히려 크루징이 더 부드럽게 되기도 합니다.

추가부품/악세서리[편집]

그립테잎[편집]

요즘들어 그립테잎이있는 크루저보드보다 데크 발판이 매끈한 플라스틱 데크가 많이 나왔는데요, 이러한 플라스틱 크루저에는 대부분 그립테잎이 붙어잇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립테잎은 추가적으로 사셔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립테잎이 붙어서 나오는 제품들도 있지만, 주로 트릭을 구사하기 위하여 그립테잎이 붙어있습니다.

T-드라이버[편집]

다기능 스크류 드라이버입니다. 스케이트샵이나 온라인으로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육각렌치 모양의 십자 드라이버가 포함되있으며, 다양한 사이즈의 렌치가 내제되어 있습니다.

유명 크루저보드 브랜드[편집]

o 스테레오 (Stereo)

o 페니 (Penny)

o 산타 크루ㅅ즈 (Santa Cruz)

o 언노운 (Unknown)

o 글로브 (Globe)

o 랜디야츠 (Landyachtz)

o 더스터즈 ( Dusters)

o 아톰 (Atom)

o 옥셀로 (Oxelo)

o 지-플렉스 (Z-Flex)

o 얼라이브 도쿄 ( Alive Tokyo)

o 숀 화이트 서플라이 (Shawn White Supply)

o 바나나 보드 (Banana Cruiser board)


인기 제품[편집]

o 스테레오 바이닐 크루저 (Stereo Vinyl cruiser)

o 스테레오 EP 크루저 (Stereo EP Vinyl)

o 스테레오 미니 우드뎈 (Stereo Wood Vinyl)

o 페니보드 미니 (Penny board 22inch)

o 페니 크루저 오가닉 (Penny cruiser organic)

o 페니 크루저 마블 (Penny cruiser Marble)

o 페니보드 니켈 (Penny board Nickel 27inch)

o 글로브 반탐 크루저 (Globe Bantam cruiser)

o 아톰 미니 크루저 시리즈 (Atom Mini cruiser series)

o 더스터즈 마이티 (Dusters Mighty)

o 더스터즈 에이스 (Dusters Ace)

o 더스터즈 에이스 하이 (Dusters Ace high)

o 더스터즈 플래쉬 백 (Dusters Flashback)

o 더스터즈 엑스 어더스 (Dusters X others)

o 얼라이브 도쿄 (Alive Tokyo mini cruiser series)

o 숀 화이트 컴퍼짓 시리즈 ( Shawn White Composite Series)


참고 웹사이트[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