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vi/조용한 복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는 열린 위키입니다. 이 말인즉슨, 위키백과의 문서는 익명에 준하여 편집할 수 있으며 남에게 자신이 알리는 만큼만의 정보를 알릴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적극적으로, 또는 소극적으로 자신에 대해 선언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라는 것은 나에 대한 정보를 스스로 알림으로써 — 주소, 이름, 출신지, 출신 학교 등 — 자신의 개인정보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소극적으로는, 자신의 편집 스타일이나 편집하는 주제, 어투 같은 것들이 자신에 대해 알리는 징표가 됩니다.

이러한 징표에 대한 지식은 새 출발을 허용합니다. 새 출발을 위해서는, 과거의 분쟁으로부터 손을 떼고, 새로운 주제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과거의 친구, 적, 좋았던 일, 나빴던 일은 모두 잊으세요. 과거에 보았던 실수, 과거에 있었던 일들, 뭐 이런 종류의 일을 말해서도 안 되겠죠. 싸움닭이 되지 말고, 작가가 되어야 합니다. 완전히 새로운 사람이 되세요. 다른 사람이 당신을 주목할 이유를 만들지 마세요. 누군가가 당신에 대해 주목하는 순간, 당신이 누구인지 알아내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겁니다.

조용한 복귀에는 큰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당신을 주목하게 된다면, 그에 따른 큰 일이 발생할 수도 있지요. 하지만 주목당할 일을 한 당신의 잘못입니다. "조용한 복귀" 기간에 했던 일들 또한 당신의 큰 일에 대한 이의 제기에서 고려될 겁니다.

더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