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호로조/출처 찾는 방법과 에티켓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어 뿐만 아니라 주요 학술 언어에 해당하는 영어(링구아 프랑카), 러시아어, 아랍어(가나다 순 정렬), 일본어 원전을 찾고 이를 인용하는 방법과 에티켓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만약 알고 계신 게 있으시다면 적어주세요.

공통
한국어

대한민국을 기준으로, 학술지에 접근하기 위해선 지역 도서관의 외부 접속 지원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독권을 가지고 있는 가장 가까운 지역 도서관의 계정을 만든 뒤, 기관 인증을 받으세요. 도서관에 갈 필요 없이 외부 접속이 가능합니다.

영어

만약 당신이 대한민국에 거주한다면 거주지 인근 대학 도서관을 이용하세요. 대부분의 한국 대학은 영미권 학술지 출판사들에 대한 구독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아어
  • 학술지
    • 사이버레닌 - 미러 사이트입니다. 문서내에 사이버레닌 링크를 달지 마세요. 어차피 사이버레닌에서 볼 수 있는 논문은 스칼라에서도 검색됩니다. 논문 내용을 확인해야 할 때만 사용하세요.
아랍어

아랍과 이슬람에 관련된 분야에서 저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관련 있는 분야에서만 제한적으로 활용합니다.

일본어

에티켓[편집]

  1. 출처는 확인이 가능하도록 인용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1. 책과 논문의 경우 권(volume), 호(issue), 쪽 번호를 기재해야 합니다.
    2. 영상의 경우 해당 내용을 알 수 있는 영상의 시간을 기재하세요. HH:MM:SS (H: 시 M: 분 S: 초)의 형식으로 기재합니다.
  2. 모든 사람이 한국어 이외의 언어에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당신은 가능하다면 인용문과 인용문의 해석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3. 만약 남기지 않을 경우 타인이 해석을 부탁해야 하며, 요구가 있을 경우 이를 따라야 한다는 불편이 있습니다. 출처의 검토를 위해 해석을 부탁하는 요구가 있을 경우 이를 따라야 합니다.
  4. 당신의 언어적 지식을 악용하지 마세요.
    1. 타인보다 우위에 있으려는 목적으로 이용하지 마세요.
    2. 한국어보다 확인이 어렵다는 점을 이용해 독자연구나 비중립적 서술에 이용하지 마세요.
    3. 출처를 위조하지 마세요.
  5. 당신이 무료로 접근할 수 있다고 해도, 그것이 다른 기관의 구독을 이용하는 것이라면 |구독= 매개변수에 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