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최고의 편집자/문서 훼손에 대하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서 훼손은 위키백과에서 활동하며 한번쯤은 봤을 것입니다. 문서 훼손에 쉽게 대응하도록 문서 훼손에 대해 알아봅시다.

문서 훼손이란?[편집]

문서 훼손은 말 그대로 위키백과의 문서를 악의적인 의도로 훼손하는 것을 말합니다. 문서 훼손을 다른 말로 반달이라고 하며, 그 사용자를 반달러, 트롤이라고 합니다.

문서 훼손의 오해[편집]

종종 초보 사용자, 또는 정책•위백의 형식을 잘못 이해하신 사용자가 위키백과에 어울리지 않는 편집을 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저 실수로 취급하고 눈감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모두는 실수할 수 있잖아요? 게다가 그 분들은 자신이 한 편집이 잘못되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악의로 한 편집이 아닐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구분하는 확실한 방법이 있는데, 바로 {{되돌림}} 등의 틀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선의의 사용자는 {{되돌림}} 등을 사용하면 멈출 것이지만, 악의의 사용자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문서 훼손의 예[편집]

  • 문서의 일부를, 또는 전체를 이유 없이 삭제
  • 문서와 관련없는 내용을 고의적으로 추가
  • 그 외 비정상적인 편집

문서 훼손이 아닌 경우[편집]

  • 문서와 관련은 있지만 잘못된 정보를 추가(실수로 취급)
  • 그 외 누가 봐도 고의가 아닌 약간의 실수

문서 훼손의 목적[편집]

이것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 예상으로는 문서 훼손 행위가 재미있거나,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주는 것이 좋아서 일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무시해야 합니다.

문서 훼손 대응법[편집]

반달러들이 많이 나온다고 그것을 구경하고 있을수는 없죠? 우리도 대응이 필요합니다. 반달러를 봤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편집 취소 입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기능입니다. (모바일의 경우, 고급모드 키면 사용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반달러의 편집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반달러 이기는 방법[편집]

위의 문단에서 설명한 것 처럼 하면 웬만한 반달러는 잡습니다. 그런데 간혹 가다가 작정하고 훼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럴 때 팁입니다!

1. 특:최근바뀜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또는 편집요약이 수상한, 또는 인증된 사용자분의 편집을 되돌리는 등 수상한 사용자가 생기면 추적합니다. (그 사용자가 반달러가 아니라면 최근바뀜으로 돌아가 다시 감시합니다.)

2. 그 사용자의 기여를 보고 판단합니다. 기여에서 차이를 보시면 됩니다.

3. 그 사용자의 기여를 되돌릴만하다면 되돌립니다. 되돌려져야하는 모든 기여를 되돌립니다. 그 사용자가 차단될 때 까지요. 저는 그 사용자를 추적하다 5초전에 그 사용자가 한 편집도 되돌린적이 있습니다.(단, 그 사용자가 어떤 편집을 했는지 꼭 확인하고 되돌려야 합니다.) 먼저 되돌리기 전에 인증된 다른 사용자분들의 손이 갔는지 살피고 되돌리면 더욱 좋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위키백과:되돌리고, 차단하고, 무시하세요에 있습니다.

4. 3번 과정에서 5번전에 할것이 있습니다. 사용자 관리요청에 올리기 전에 반달러의 반달이 보였다면 그에게 {{되돌림}}을 먼저 사용하여 알립니다. 그럼에도 훼손이 지속되면 {{주의}}, 그리고 나서 {{경고}}를 사용해 알립니다.(믈론, 되돌림 등의 틀을 이용해 멈추면 더 주의를 줄 필요도, 5번에 갈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고도 계속되면 5번으로 가시면 됩니다.

5. 백:사관에 올리고, 차단 되기 전까지 그 사용자의 비정상적인 기여를 되돌리면 됩니다.

반달러들의 최후[편집]

왠만하면 관리자들에 의해 차단 되고요, 심한 경우에는 무기한 차단 되기도 합니다.(꽤 많습니다.)

요약[편집]

1. 문서 훼손하는 사용자를 반달러, 트롤이라고 한다.

2. 실수는 문서 훼손에 포함되지 않는다.

3. 반달을 편집 취소로 되돌리며 대응한다.

4. 반달러들은 최근바뀜에서 발견하기 쉬우며, 발견되면 집중적으로 확인한다.

5. 그 사용자의 비정상적인 기여를 되돌리며 사관에 올린다.

반달러들에게[편집]

반달하기 전에 한번만 생각해보세요. 과연 어떤 결말을 불러일으킬지요. 어차피 편집취소 버튼 한번만 누르면 당신이 힘들게 훼손한 것들 날아갑니다. 그리고 당신은 차단되겠죠. 자, 묻겠습니다.

그럼에도 문서 훼손을 하실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