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차라소그나투스/수필/위키백과를 추천하는 이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저는 위키백과에서 활동하는 평범한 학생입니다. 저의 생각을 전하고자 이 수필을 작성합니다. 참고로 수필의 내용이 길다는 점 알려드리겠습니다.

위키백과를 시작한 동기[편집]

위키백과를 추천하는 이유를 알려드리기에 앞서, 위키백과를 시작한 동기를 알려드려야겠습니다. 저는 사실 위키백과를 시작하기 전에 나무위키 독자였습니다. 그러다 나무위키를 가입 했는데, 등록 후 15일이 지나야 편집해야 하는 문서가 많아서 포기하고 다시 독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이번엔 위키백과를 발견했습니다. 위키백과는 나무위키보다 간단하고 쉬워 보였습니다. 그리고 발견하자마자 가입을 했지요. 저는 "가입을 꼭 해야한다"라는 생각이 강했던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발견하자마자 가입을 한 것입니다. 그때는 이 수필을 쓰는 계정과 다른 계정이었습니다. 문서를 3개 정도 작성했었다가 흥미를 잃었습니다. 왜냐하면, 저의 주요 기여 분야인, 세계사를 잘 알지도 못하고, 세계사 분야의 문서가 많고 없는 문서도, "이건 내가 모르는데.."라는 생각이 들었으니까요. 그래서 위키백과를 그만뒀습니다. 그러던 2023년 6월 23일, 위키백과에 다시 가입했습니다. 왜 하필 다시 가입했냐면은, 관심 분야가 세계사에서 생물학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일종의 새로운 시작이죠. 그때는 영어 위키백과를 읽던 중이었기에, 영어 위키백과에서 계정이 생성했습니다. 원래는 영어 위키백과에서 활동 할려던 계획이었으나, 부족한 영어 실력 때문에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활동하는 중이죠. 처음에는 취미로 시작했기에, 문서 2개 작성하고 "무슨 문서 생성하지"라는 생각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활동한 것은 2023년 11월 7일이었습니다. 그때부터는 키노돈트에 대해서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왜냐면, 키노돈트에 대한 문서가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제가 위키백과에서 활동하면서 알게된 왜 위키백과를 추천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위키백과를 추천하는 이유[편집]

제가 위키백과를 추천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 위키백과는 백과사전 답습니다. 백:표현에 어긋나는 부분이 많은 나무위키와 다르게 위키백과에는 백:표현 정책이 있어서 더욱 백과사전 같습니다.

2. 위키백과는 나무위키에 비해서 자유로운 위키 사이트라 볼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백과로 치면 백:보호, 정확히는 준보호 또는 장기인증보호에 해당하는 일반 문서가 적어도 15%가 넘습니다. 이러한 보호는 문서의 수정사항이나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를 통한 정보의 정확도향상에 걸림돌이 되어, 결국엔 나무위키에 있는 정보의 정확도이 줄어들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위키백과와 나무위키의 미묘한(?)차이는 위키백과가 성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To __나무위키로 이주하려는 사람들을 위해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