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바게트/위키백과는 어떤 문제가 있는 걸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이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는 메시지 이고, 모두 다 그렇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 위키백과에는 다양한 위키백과 유저가 있습니다. 뉴비도 있고, 관라자도 있겠지요. 하지만 뉴비들은 항상 부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항상 최고만 생각을 합니다. 뉴비는 죄가 없습니다. 관리자도 처음에는 뉴비였습니다. 왜 관리자는 칭찬하지만 뉴비에게는 부정적으로 대할까요? 위키백과에는 많은 유저들이 있는데 왜 항상 실력이 좋은 유저들에게만 긍정적으로 대할까요? 비록 위키백과 실력은 부족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는 뉴비는 바라봐 주고, 도와주지도 못할망정 쫓아내고, {{경고}} 또는 {{주의}}라고 합니다. 어떤 정책을 읽고, 편집을 하려는 지요. 왜 사람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뉴비에게 부정적인 인식이 깊을까요? 관리자나 프로들도 실수를 하고, 옛날에는 뉴비였을 텐데요. 우리는 뉴비를 놀리는 게 아닙니다. 또한 뉴비들은 놀리라고 위키백과에 가입한 것이 아닙니다. 미래의 관리자를 왜 항상 쫓아내려고만 할까요? 사람들은 뉴비를 무시하기도 합니다. 뉴비를 무시하는 이유는 위키백과에서 큰 기여를 못 할 거라고 생각하거나, 무섭지 않기 때문이겠죠. 이는 뉴비를 쫓아내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사용자들은 뉴비가 질문을 하는 데도 불구하고 답변은 커녕 이런 쓸모없는 질문 하지 말라고도 합니다. 뉴비는 기본적인 편집 방법밖에 물어본 것이 없는데요. 뉴비 님들 당당히 편집하시고 당당히 맞서 싸우세요. 기본 적인 편집 방법은 누군가에게 질문하는 것 보다 공개적인 이곳이 좋습니다. 비록 긴 수필도 아니고, 엄청난 기여를 하거나, 위키백과에서 유명한 사람이 만든 수필이 아닙니다. 그러니 그냥 무시하는 사람이 많겠죠. 하지만 누구든 사람은 사람입니다. 뉴비도 사람이고 관리자도 사람입니다. 저도 사람입니다. 모두는 사람이므로 누구에게든 비슷한 대답을 해줘야 합니다. 관리자가 질문해도, 뉴비가 질문해도, 그 누구가 질문해도 긍정적이고, 올바른 대답 또는 최선을 다해 대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뭐라해도 뉴비님들은 마음 상하면 안 됩니다. 당당히 맞서 싸워야 합니다. 딱딱한 말을 부드러운 말로 바꿔주세요. 딱딱한 달걀 껍질도 식초에 담그면 부드러워 지는 것 처럼요.

딱딱하게 대하는 사람들[편집]

위키백과에는 딱딱하게 대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는 딱히 차단될 명백한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사람들에게 호감이 낮아질 뿐입니다. 딱딱한 지적, 토론은 정책에도 어긋날뿐더러, 다른 사용자까지 기분을 망치는 매우 나쁜 겁니다. 뉴비라고 돌처럼 딱딱하게 대하고, 멘토나 관리자에게는 부드럽게 대화합니까? 그것은 잘못 된 것입니다. 비록 차단이 되지는 않겠지만, 마음속으로는 반성해야 하는 것입니다. 왜 같은 위키백과 유저인데 말은 평등하지 못합니까? 그래요, 실력은 다르니 초보, 고수라고 해도 괜찮다 칩시다. 그렇다고 다르게 얘기 해서 기분 나쁘게 만듭니까? 그건 절대 안 됩니다. 그런 사람들은 반성해야 하는 것이고, 부디 더 이상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부드러운 팁[편집]

이는 딱딱한 지적보다 정반대로, 뉴비의 기분도 좋고, 부드러운 팁을 준 사람도 뿌듯한 좋은 것입니다. 부드러운 팁을 받은 뉴비는 이로써 더 좋은 실력을 가지게 되었고, 부드러운 팁을 준 사람은 뿌듯하겠죠. 이런 사용자는 반스타를 줘도 될 정도로 칭찬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팁은 아주 좋은 조언인 거죠. 부드러운 팁은 뉴비가 관리자로 가는 첫 걸음입니다.

왜 사람들은 뉴비를 무시할까[편집]

왜 사람들은 뉴비를 무시하고, 관리자는 칭찬만 해주고 절대 부정적으로 대하지 않을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뉴비는 나에게 절대 피해를 줄 수 없고, 상대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관리자는 '나보다 위키백과 잘 하니까 지적 하면 내가 피해를 입거나 어차피 받지도 않겠자?'하고 오히려 무서워 합니다. 이게 뉴비를 무시하는사람의 기본 적인 뉴비와 관리자의 인식이라 생각합니다. 뉴비님들 당당하게 맞서 싸우세요. 뉴비님이든 관리자든 같은 사람입니다. 관리자는 위키백과를 잘 하니까 위키백과에서 나에게 피해를 준 다는 생각을 하지 마세요. 그 생각은 편견이고, 그 생각이 당신의 미래를 더 어둡게 할 것입니다. 뉴비님들은 정책을 꾸준히 보고, 관리자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 입니다. 뉴비님도 사람인데 뉴비라고 안 되겠습니까? 아닙니다. 뉴비도 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상 질문을 대답해 줘야 하는 사람이 뉴비입니다. 뉴비들은 질문할 권리가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이죠. 사람들은 항상 편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을 도와줘야 합니다. 편견은 실수를 부르기 때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