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토론:Painkiller87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새 주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지막 의견: 14년 전 (Lee Soon님) - 주제: 정남규

Painkiller87님,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토론 문서에 글을 남길 때는 해당 글 맨 뒤에 꼭 서명을 넣어 주세요. 위키백과에서 쓰는 서명 방식은 이름을 직접 쓰는 것이 아니라, 물결표 4개(--~~~~)를 입력하거나 편집 창에서 그림의 강조된 서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Welcome! If you are not good at Korean or do not speak it, click here.

호칭 접미사 ~씨 2008년 숭례문 방화 사건[편집]

언론에서도 '채종기 씨'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관용적인 표현입니다. ~씨가 어느정도 존칭의 표현은 있지만, ~씨가 붙는 사람을 자신보다 높여부르는 표현이 아닙니다. ~씨를 붙이지 않음으로써 채종기 씨가 아무리 범인이라고 해도 우리가 낮춰부르는 것은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간 부적절한 표현으로 보이게됩니다.--Insers (토론) 2008년 10월 22일 (수) 02:27 (KST)답변


이명철 씨[편집]

언론에서도 이명철 씨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쓰여진 글이 있다면 바꿔야겠지요. 참고 그리고 아무리 범죄자라고 해도, 우리에게 그들을 낮춰부를 권리는 없습니다.

저명성이 높다고 판단하기에는.[편집]

그 사건을 웹사이트로 검색해봐도 나타나는 것은 '그러한 사건이 언제 어디에서 있었다.' 정도이며, 그 외의 내용은 전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경기대학교 교수가 그러한 검사를 했다는 것도, 그들이 존속을 살해했기에, 또한 어릴 때부터 유복하지 못했던 가정 환경 탓에 범죄로 이어진 것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 정신분석을 한 것은 아닌지요. 피의자의 정신 분석 하나로 사회적 저명성의 기준을 가늠한다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고 봅니다. 또한, 그에 대한 출처 또한 제시해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그리고 어떠한 사건 문서를 만드실 때에는 가급적 가해자/피해자의 이름은 '~모 씨' 정도로 처리하는 것이 어떨까요? 제시하시는 출처에서도 가해자의 실명이 나타나있지 않은데, 어떻게 그 실명을 알고 표기하시는지?

아울러, 제 사용자 토론 란에 아까 남기신 내용에서 사용자의 이름(서명)이 바뀌어 있는데, 이게 어떻게 된 경우인지요?--소심자 (토론) 2009년 4월 19일 (일) 16:12 (KST)

답변.[편집]

단순히 '직업적으로 잘 인지하고 있는 몸',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은 자료들 대다수' 이렇게 정확하지 못하고 신뢰할 수 없는 말로 무엇을 증명하려 하시는지요. 제가 귀하의 직업이 무엇인지, 무슨 자료를 가지고 있는지는 알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위키백과는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의 제공을 위해 신뢰가 갈만한 출처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닐까요?

또한 김해선 문서에 관해서는 일부 출처에서 그대로 문서를 베낀 것으로 삭제요청을 한 것이며, 그 사람의 저명성 부족을 이유로 삭제 요청을 한 사실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또한 김해선 문서의 그 이후 편집 사항에 관해서는 저는 알 수 없습니다. 제가 그 문서에 대해 책임을 질 이유도 없고요. 저는 제 나름대로의 판단에 의해 문서 삭제를 요청한 일개 사용자일 뿐, 문서를 삭제하는 것은 위키백과의 관리자 분들이십니다. 또한 위키백과의 관리자라고 해서 삭제 요청만 들어오는 대로 문서를 바로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판단에 의해 삭제를 하고 계십니다. 문서 삭제에 관해 의견이 있으시다면, 관리단에 질의하시는 편이 훨씬 빠를 것입니다.

그리고 문서를 생성하실 때에는 '급한대로 베끼지' 마시고, 충분히 검토 후에 생성하시는 편이 훨씬 나을 것입니다. 아무리 저명성이 있다고 해도 일부 문장을 그대로 가져다 쓰면 저작권 문제와 관련하여 삭제 요청을 받게 됩니다. 평소 문서를 생성하실 때 아래쪽 '저장' 버튼 옆에 '미리 보기' 기능을 이용하셔도 되고요. 위키백과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고 편집이 가능한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보다 나은 위키백과를 위해 부실한 문서나 그 양식에 맞지 않는 문서는 금방 제재가 가해지기 마련입니다. 저도 만들던 도중의 문서가 삭제당한 경험이 있었는데, 처음에는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만, 이는 위키백과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기에 지금은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서 삭제 요청에 관해서는, 본인께서 판단하시기에 삭제를 할 이유가 없거나, 문서의 잘못된(또는 부족한) 부분이 수정되었다면, 삭제 요청 틀을 지우시면 되는 문제입니다. 이는 삭제 요청을 한 당사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가능합니다.--소심자 (토론) 2009년 4월 19일 (일) 19:28 (KST)

정남규[편집]

정남규의 사망 시점은 현재 언론보도에 따르면, 11월 21일 새벽이 아닌 11월 22일 새벽입니다. 제대로 되어있던 것을 수정하셨길래 혹 잘못 알고 계시는 것 같아, 알려드립니다. --소심자 (토론) 2009년 11월 22일 (일) 14:26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