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장지대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무장지대
The DMZ
감독박상호
각본변하영
제작홍성칠
출연조미령, 남궁원, 이영관
촬영안윤혁
편집유재원
음악김용환
국가한국

비무장지대(非武裝地帶)는 박상호 감독, 변하영 각본의 1965년 한국의 흑백 영화이다.

줄거리[편집]

D.M.Z. 155마일. 이것은 한국전쟁이 빚어낸 비극의 상징이기도 했다. 잡초가 우거지고 녹슨 탱크와 기차가 넘어져 있는 그곳 비무장 지대 속에는 엄마를 잃고 헤매는 어린 남매가 있었다. 어린 남매는 분명히 남으로 갔을 것 같은 엄마를 찾아 무작정 월남할 것을 작정한다. 그리고 그들은 중간에 간첩을 만난다거나 지뢰의 위험을 무릅쓰고 아슬아슬하게 군사분계선을 넘어 국군 전초 진지 앞 철조망까지 오지만, 끝내는 지뢰를 밟아 생명을 잃고, 어머니는 어린 딸을 껴안고 울부짖는다.

개요[편집]

박상호 감독의 역작(力作)으로, 이 작품을 촬영하기 위하여 직접 지뢰의 위험을 무릅쓰고 '비무장지대'에서 로케를 감행했었다고 한다. 민족 분단의 뼈아픔을 필름마다 인각(印刻)한 이 작품은, 일종의 우화적(寓話的)인 화면 처리와 시정(詩情)을 곁들여서, '차단(遮斷)된 역사'의 증언을 영상(映像)으로 시도(試圖)했던 것이다. 제13회 아시아 영화제에서 비극영화부문(悲劇映畵部門) 작품 대상을 수상했다.

출연[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비무장지대"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