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전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블루오션전략은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경영 전략이다. 기업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지 않고 기존의 시장에서 유사한 전략을 구사하는 다른 기업들과 경쟁을 하는 경우에는 가격 경쟁으로 치달아 큰 이익을 내기 어렵다. 기존의 시장은 기업간 경쟁이 치열하여 핏빛으로 물든다는 의미에서 레드오션(Red Ocean)이라고 칭한다. 반면 경쟁자를 이기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고 구매자와 기업에 대한 가치를 비약적으로 증대시켜 시장점유율 경쟁에서 자유로워지고 이를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공간과 수요를 창출하고자 하는 것이기에 블루오션(Blue Ocean)이라고 칭한다[1].

개념[편집]

블루오션 전략은 기업들이 끊임없이 거듭해 온 경쟁의 원리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으로 1990년대 중반에 제기된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즉 기업은 품질을 올리면서 동시에 원가를 낮추는 가치혁신을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가치혁신은 차별화를 만들어내면서 동시에 원가를 낮추기 때문에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게 되고 다른 기업과 경쟁할 필요가 없는 무경쟁 시장을 창출하게 된다.

분석의 툴[편집]

경쟁이 없는 시장을 찾아내는 도구로 전략 캔버스(Strategy Canvas)를 활용한다. 서비스 또는 제품의 속성을 가로 축으로 하고 품질 또는 서비스의 정도를 높고 낮음에 따라 세로 축으로 설정하여 기업의 전략을 하나의 꺾은 선 그래프 형태로 나타나도록 한다. 이러한 도구를 통해 다른 기업의 전략과 차별화되는 전략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하나는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이다.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품질 또는 서비스의 기준을 업계의 표준 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우엇인가? 업계가 아직 한 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 중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이런 질문을 통해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고 이러한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도서[편집]

  • 김위찬, 《블루오션전략》, 교보문고(2005)

참고[편집]

  1. <책> '블루오션 전략', 연합뉴스, 2005년 4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