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입체 이성질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부분입체이성질체에서 넘어옴)

부분입체 이성질체(部分立體異性質體, 영어: diastereomer)는 입체 이성질체 중에서 완전한 광학 반전이 아닌 즉 광학 이성질체 관계가 아닌 이성질체를 가리킨다. 광학 이성질체의 혼합물에 다른 광학 이성질체를 화합시키면 부분입체 이성질체가 형성되므로 광학 이성질체를 분리할 수 있다. 이는 자신의 왼손으로 상대의 왼팔을 붙잡은 것과 자신의 오른손으로 상대의 왼팔을 붙잡은 것이 다른 것과 같다. 부분입체 이성질체로서 자신 안에서 대칭 중심이 존재하지만 완전한 광학 활성은 아닌 물질을 메조 화합물이라고 한다.

거울상[편집]

화학에서 하나의 물질이 다른 물질을 거울에 비친 것과 같은 구조이며, 물리적ㆍ화학적 성질은 같으나 광학 활성은 반대로 나타나는 서로 거울상인 두 물질의 관계를 거울상 관계라고 정의했을 때 부분입체 이성질체는 입체 이성질체 중 서로 완전한 거울상 관계에 있지 아니한 부분적인 입체 이성질체로 완전한 광학 반전이 일어나지 않은 것을 가리킨다.

메소화합물[편집]

메조 화합물은 분자 내에 두 개 이상, 짝수 개의 카이랄 원자단이 존재하여 분자 자체로 대칭성이 있는 아키랄 구조의 화합물이다. 분자 내 카이랄 중심들은 상호 거울상 관계에 있는 구조를 하고 있고, 따라서 광학적으로 상쇄하면서 불활성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