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양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복양국에서 넘어옴)

복양군(濮陽郡)은 서진이 설치한 중국의 옛 이다. 당시 북쪽으로 황하를 접했다. 지금의 허난성 안양 시 남부, 푸양시 남부, 산둥성 허쩌시 북부 일대를 통치했는데, 남북조 시대의 행정 개편을 거쳐 지금의 안양시 화현일대로 축소되었고, 화현의 전신이 되었다.

서진[편집]

277년(서진 무제 함녕 3년) 8월 무제의 아들중 한명이었던 사마윤이 복양왕으로 책봉됨에 따라 동군복양국(濮陽國)으로 승격되었다. 289년(서진 무제 태강 10년) 그가 회남왕으로 책봉되면서 동군으로 격하되었다.[1] 이후 조왕 사마륜진 혜제의 손자였던 사마장(司馬臧)을 복양왕으로 책봉하면서 다시 복양국으로 바뀌었다. 책봉당시 어린아이였던 사마장이 301년 사망하면서 복양국은 폐지되었지만 복양군으로 바뀌었다.[2] 서진대 복양국은 4현 21,000호를 거느렸다. 영가의 난이후 후조로 편입되었고 동진연주를 교치하면서 장강 일대에서 교치되었다.[3][4]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복양현 濮陽縣 푸양시 푸양현 남 어둔촌(于屯村) 일대 옛 곤오국(昆吾國)이다. 복수(濮水)가 흐르는데 주왕을 위해 미미지악(靡靡之樂)을 지었었던 사연(師延)이 상나라가 망하자 투신한 곳이다.
늠구현 廩丘縣 허쩌시 쥐안청현 수보향(水堡鄕) 일대 서진대 연주자사부가 있었다.[5] 양각성(羊角城)이 있다.
백마현 白馬縣 안양시 화현 백마장촌(白馬墻村) 호자제(瓠子堤)가 있다.
견성현 鄄城縣 허쩌시 쥐안청현 구성진(舊城鎭) 본래 제음군의 속현이었다.

북조[편집]

북조 때 동군이 재설치되었으나 복양군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401년(북위 도무제 천흥 4년) 활대성(滑臺城)에 연주가 설치되었을 때 연주의 속군으로 편제되었다. 487년(북위 효문제 태화 11년) 제주(齊州)의 속군이 되었으나 효창말기 서연주로 소속이 바뀌었다. 북위가 동위서위로 분열되었을 때 동위가 업을 수도로 삼고 그 일대를 사주로 개명하면서 사주로 편입되었다. 이후 동위의 복양군은 4현 18,664호 55,512명을 거느렸다.[6]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늠구현 廩丘縣 허쩌시 쥐안청현 수보향(水堡鄕) 일대 현 경내에 양각애좌백도총(羊角哀左伯桃冢), 관공명총(管公明冢)이 있었다.
복양현 濮陽縣 푸양시 푸양현 남 어둔촌(于屯村) 일대
성양현 城陽縣 미상 호자하(瓠子河)와 뇌택(雷澤)이 있다.
견성현 鄄城縣 허쩌시 쥐안청현 구성진(舊城鎭)

남복양군[편집]

남복양군은 남북조 시대 남조에서 교치된 복양군을 의미한다. 치소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없다.

동진, 유송[편집]

복양군의 주민들은 후조의 침공을 피해 경구(京口)와 그 일대지역에 정착했고 동진은 이들을 통제하기 위해 복양군을 교치했다. 이후 동연군이 분리되었으나 유송 초기 폐지되었다. 유송대 교치된 복양군은 2현 2,026호 8,239명을 거느렸다. 속현의 위치는 알 수 없다.[2]

현명 한자 민정 비고
늠구현 廩丘縣 령(令) 435년(유송 문제 원가 12년) 견성현(鄄城縣)이 통폐합되었다.
유차현 榆次縣

남제[편집]

496년(남제 명제 건무 3년) 남제양군이 폐지되면서 제양군에 교치된 견성현이 내속되었고 동연군에 속했던 일부 현이 재설치되었다. 그 결과 남제 때 남복양군은 늠구현(廩丘縣), 동연현(東燕縣), 회현(會縣), 견성현(鄄城縣), 유차현(榆次縣)의 5개현을 통치했다.

각주[편집]

  1. 《자치통감》 82권 진기 제4 태강 10년 기유 [1]
  2. 《송서》 35권 지 제25 주군지 1 남서주 남복양태수 [2]
  3. 《진서》 14권 지 제4 지리지 上 연주 복양국 [3]
  4. 《자치통감》 80권 진기 제2 함녕 3년 정유 [4]
  5. 《송서》 35권 지 제25 주군지 1 연주 [5]
  6. 《위서》 106권 上 지 제2 上 지형지 上 사주 복양군 [6]

참고 문헌[편집]

  • 史为乐 등, 《中国历史地名大辞典》(중국역사지명대사전), 中国社会科学出版社,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