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락탐계열 항생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베타-락탐계열 항생제(β-lactam antibiotics)는 페니실린, 세팔로스포린, 모노박탐, 카바페넴, 베타-락타메이스 저해제를 총칭하는 단어이다. 모두 베타-락탐 핵을 분자 구조 내에 포함하고 있으며 그람양성균에게 효과가 있다.

베타-락탐계열 항생제들[편집]

페니실린계[편집]

오랜 역사를 가진 페니실린은 투여방법에 따른 효율 향상과 내성균주의 대응, 스펙트럼의 광범위화를 위한 개량이 이루어졌으며 아직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좁은 스펙트럼의 베타-락타메이스 저해성 페니실린[편집]

표준적인 그람양성균에게만 항균효과가 있지만, 베타-락타메이스의 활성을 저해하는 능력을 갖췄다. 특히 아목시실린, 암피실린 등의 표준 페니실린으로 치료되지 않는 경우나 중증의 감염증에 사용한다.

이 중 메티실린이 가장 항균력이 강한 항생제이다. 그러나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이 등장했으며 일반화되어가고 있다.

중간 스펙트럼의 페니실린[편집]

스펙트럼을 확장한 페니실린[편집]

그람양성균은 물론 녹농균(Pseudomonas)을 포함한 그람음성균에게도 항균 효과가 있다.

광범위 스펙트럼 페니실린[편집]

베타-락탐계열 항생제는 물론 모든 항생제 중 가장 자주 처방된다. 넓은 스펙트럼과 우수한 항균효과를 가지고 있다. 병원에선 주사로, 처방전을 통해 약국에선 알약이나 시럽으로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다.

세팔로스포린계[편집]

하수도에서 발견된 Cephalosporium acremonium이라는 미생물에서 추출해 낸 항생물질이다. 넓은 스펙트럼으로 주목받고 있다.

1세대 세팔로스포린 항생물질[편집]

중간의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2세대 세팔로스포린 항생물질[편집]

중간의 스펙트럼과 그람 음성균인 Haemophilus를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부여되었다.

2세대 세파마이신계 항생물질[편집]

중간의 스펙트럼과 혐기성 균주를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부여되었다.

3세대 세팔로스포린 항생물질[편집]

광범위 스펙트럼 항생물질이다.

광범위 스펙트럼과 녹농균을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부여된 것:

4세대 세팔로스포린 항생물질[편집]

베타-락타메이스에 대한 저항력이 부여되었다. 그람양성균에게 강력한 항균효과를 보이며 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카바페넴계[편집]

베타-락탐계열 항생제 중 스펙트럼이 가장 넓다.

모노박탐계[편집]

그람음성균에게 주로 작용한다.

베타-락타메이스 저해제[편집]

베타-락타메이스 저해제는 그 자체만으론 항균 효과는 극도로 미미하다. 하지만, 베타-락탐 고리를 가지고 있어 베타-락타메이스의 결합 대상으로, 일반 베타-락탐계열 항생제와 조합한 성분이 사용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