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락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페니실린의 분자구조식. 베타-락탐 핵은 중앙의 질소원자를 포함하고 있는 사각형 모양이다. 다른 구조식에서도 쉽게 고리를 찾아볼 수 있다.

베타-락탐(β-lactam)은 3개의 탄소 원자와 1개의 질소 원자로 이루어진 이종원자 환형 고리(異種原子 環形, heteroatomic)이다. 베타-락탐 고리는 많은 항생물질이 공통으로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런 것들을 베타-락탐계열 항생물질이라고 부른다. 이 항생물질들은 세균 세포벽 합성을 방해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낸다. 세균들은 이 물질들의 대응으로 베타-락타메이스를 생성한다.

베타-락탐계열 항생물질에 대한 저항성[편집]

베타-락탐계열 항생제는 인기있는 항생제였기 때문에 세균들은 손쉽게 구형 항생제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 그것이 바로 베타-락타메이스(베타-락탐 분해효소)이다. 이것은 베타-락탐 고리를 분해하며 항생제의 항균능력을 거의 무력화시킨다. 이것의 생성능은 돌연변이로 쉽게 휙득할 수 있으며 이렇게 된 균주는 단일 성분의 기존 항생제로는 거의 제거가 불가능하다.

페니실린만을 무력화시키는 베타-락타메이스를 페니실리네이스(Penicillinase)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처[편집]

베타-락타메이스 생성 균주의 치료 방법으로서 사용되는 것은 대표적으로 오구멘틴(Augmentin)이 있다. 오구멘틴은 아목시실린클라부란산의 조합으로, 베타-락탐계열 항생제로 분류되지만 클라부란산이 베타-락타메이스과 결합하여 베타-락타메이스를 소모시켜 궁극적으로 아목시실린의 베타-락탐은 베타-락타메이스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대로 항균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