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마크업 언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방송 마크업 언어(Broadcast Markup Language, BML)는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을 위한 데이터 방송 사양의 하나로서 일본의 전파산업회가 개발한 XML 기반 표준이다. 원세그 TV 화면에 텍스트를 표시할 수 있게 하는 데이터 전송 서비스이다.

텍스트에는 뉴스, 스포츠, 기상 예보, 긴급 경고(예: 지진 조기 경보) 등을 포함하며 비용은 무료이다. 1999년 완성되었으며 디지털 방송을 위한 ARIB STD-B24 데이터 코딩 및 전송 사양이 되었다.

STD-B24 사양은 XHTML 1.0 strict의 초기 초안에서 비롯되었으며 추가 확장, 변경되었다. ECMA스크립트 외에도 CSS 1, 2의 일부 서브셋도 지원한다.

BML 헤더의 예:

<?xml version="1.0" encoding="EUC-JP" ?>
<!DOCTYPE bml PUBLIC "+//ARIB STD-B24:1999//DTD BML Document//JA" "bml_1_0.dtd">
<?bml bml-version="1.0" ?>

1999년 버전 1.0 이후로 BML 표준은 여러 개정이 있었으며 2007년 기준으로 버전 5.0이 최신이다. 그러나 오리지널 1.0 사양만을 지원하는 수신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방송 시설들은 차기 개정판에 정의된 새로운 기능의 도입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