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넘겨주기 문서

넘겨줄 대상:

정의 바이오 의약이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세포,조직,호르몬 등을 이용해 개발된 의약품을 말한다.

예시 생물학적 제제(백신 등),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 바이오 시밀러, 항체 치료제, 세포,유전자 치료제 등

특성 복잡한 제조 과정과 높은 제조 비용을 요구하는 약품이다. 하지만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 치료가 가능하고, 독성도 낮으며 부작용이 적다. 주로 퇴행성,난치성 치료제로 사용된다. 또 환자에 따른 맞춤형 표적 치료제로 사용된다.

화학(합성)의약품과의 차이 화학(합성)의약품은 화학물질의 합성을 통해 제조하는 의약품으로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사용되는 진통제, 감기약, 소화제, 항생제 등이 이에 속한다. 화학(합성)의약품은 대다수의 사람에게 일관적인 효과를 기대하며 만들어지고, 적절한 수준의 효과가 있지만 우리 몸 입장에서 보면 화학(합성)의약품은 외부 물질이다. 따라서 사람의 몸이 면역/대사 등을 통해 끊임없이 외부물질을 분해하고 다시 몸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들어온 외부의 약은 끊임없이 복용을 해줘야 하고 나중에는 내성이라는 것도 생기게 된다. 이에 비해 바이오의약품은 생체 유래성분으로 복잡한 구조와 큰 분자량을 가지게 된다. 이때 사람 또는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한 단백질, 세포 등을 원료로 만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독성이 낮고 부작용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