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거릿 애트우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거릿 애트우드
Margaret Atwood

출생 1939년 11월 18일(1939-11-18)
오타와, 온타리오 주, 캐나다
국적 캐나다인
직업 소설가, 시인

마거릿 애트우드(Margaret Eleanor Atwood, 1939년 11월 18일~)는 캐나다의 작가이다. 그녀는 다작하는 시인, 소설가, 평론가이며 여성주의자이자 정치적 활동가로 국내외로 알려져 있다. 1961년에 영문학을 전공으로 토론토 대학의 빅토리아 칼리지를 졸업했다. 다음해 그녀는 하버드 대학의 래드클리프 칼리지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다.

작품[편집]

그녀는 사변소설과 남부 온타리오 고딕을 포함한 다양한 장르의 소설을 써왔다. 그녀는 보통 여성주의자 작가로 인식되는데, 그것은 젠더 이슈가 그녀의 작품 세계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녀의 작품은 캐나다인의 정체성, 미국이나 유럽과 캐나다의 관계, 인권문제, 환경문제, 캐나다의 자연, 여성성에 대한 사회적 미신, 예술에서의 여성의 육체 묘사, 여성의 사회적, 경제적 착취, 여성간의 관계, 여성과 남성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녀는 또한 소설 《Oryx and Crake》과 최근의 에세이에서 통제되지 않은 생물기술에 대한 깊은 관심과 우려를 표현하였다.

평론가로서 그녀는 기념비적인 작품인 《Survival: A Thematic Guide to Canadian Literature》(1972)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 작품은 1970년대에 캐나다 문학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키기도 하였다. 그녀는 또한 몇몇 텔레비전 대본을 집필하기도 하였다.

그녀의 작품 《시녀이야기》는 1987년 아서 C. 클라크상을 수상했고 2000년 작품 《블라인드 어쌔신》은 맨 부커 상을 수상했다. 그외에도 총독상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그외에 많은 소설, 시, 동화, 그리고 논픽션 작품을 발표했다.

바깥 고리[편집]

마거릿 애트우드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