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시작 프로세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눅스 시작 프로세스(Linux startup process)는 리눅스 계열 운영 체제가 시작하는 프로세스이다. BSD와 다른 유닉스식 시동 프로세스와 여러모로 비슷하다.

들어가며[편집]

리눅스의 경우, 바이오스에서 부트 로더, 커널로 시동하는 과정을 거친다. 커널은 스케줄러 (멀티 테스킹 허용)를 시작하고 초기화(사용자 환경을 구축하여 사용자가 로그인할 수 있게 함)한다. 자세하게 말하면 다음과 같다.

  1. 바이오스하드웨어 플랫폼 시작 작업을 수행한다.
  2. 하드웨어가 올바르게 인지되고 시작되면, 바이오스는 리눅스 부트 로더의 1 단계를 포함하는 지정된 시동 장치로부터 파티션 시동 코드를 실행한다. 1 단계는 2 단계 (시동 로더 코드의 대다수)를 불러온다. 일부 로더는 이를 수행하기 위해 1.5 단계와 같은 중간 단계를 사용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현대의 대용량 디스크는 뒤의 코드 없이 충분히 읽혀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시동 로더는 사용자에게 사용 할 수 있는 시동 옵션의 메뉴를 보여 준다. 그리고 메모리로 데이터가 풀리는 커널을 불러들이고, start_kernel()을 호출하기 전에 필수적인 하드웨어와 메모리 페이징과 같은 시스템 기능을 설정한다.
  4. 그 뒤에, init 과정, 유휴 프로세스 및 스케줄러 이전에 start_kernel()이 상당수의 시스템 설정(인터럽트, 메모리 관리의 나머지 부분, 장치 초기화, 드라이버 등)을 수행한다.
  5. 스케줄러는 효과적으로 시스템 관리를 제어한다.
  6. Init 과정은 커널과 관련이 없는 서비스 및 구조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만큼의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이로써 사용자 환경이 구축되고 로그인 화면이 사용자에게 나타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문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