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브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데이브
Dave
감독이반 라이트만
각본게리 로스
제작이반 라이트만
로런 슐러 도너
출연케빈 클라인
시고니 위버
프랭크 란젤라
케빈 던
빙 레임스
벤 킹즐리
촬영애덤 그린버그
편집셸던 칸
음악제임스 뉴턴 하워드
제작사노던 라이트 엔터테인먼트
로런 슐러 도너 프로덕션
배급사워너브라더스
개봉일
  • 1993년 5월 7일 (1993-05-07)(미국)
  • 1993년 8월 21일 (1993-08-21)(대한민국)
시간110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제작비2,800만달러
흥행수익9,200만달러

데이브(Dave)는 1993년 개봉한 미국의 정치 코미디 영화다. 아이번 라이트먼 감독이 연출했고, 케빈 클라인, 시거니 위버, 프랭크 란젤라, 케빈 던, 빙 레임스, 벤 킹즐리가 출연했다.

줄거리[편집]

데이브 코빅은 워싱턴D.C. 조지타운에서 직업소개소를 운영하며 각종 이벤트 행사에서 가짜 빌 미첼 대통령 대행 역할을 맡고 있다. 백악관 비밀 경호국 요원 듀안 스티븐슨은 데이브를 시내 모처의 호텔에서 열이는 모임에 대통령 대신 참석하도록 요청한다. 데이브는 단순히 보안과 관련해 국가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지만, 실상은 미첼과 백악관 직원의 외도를 은폐하기 위한 일종의 속임수였다.

미첼은 여비서와의 밀회를 즐기던 중 심한 뇌졸중을 일으켜 혼수상태(뇌사상태)에 빠지게 되고, 밥 알렉산더 비서실장과 앨런 리드 공보국장은 게리 낸스 부통령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말하면서 데이브에게 대통령 역할을 계속 맡으라고 설득한다. 오직 밥, 앨런, 대통령의 비밀 경호국(듀안 주임)과 의료진만이 이 스위치(대통령이 가짜라는 사실)를 알고 있다. 영부인 엘렌 미첼은 서로 다른 삶을 살고 있는데, 금슬이 좋은 부부라는 공적인 이미지와는 대조적으로 서로 얼굴을 거의 보지 못할 정도로 대통령과 영부인은 원수처럼 지낸다.

대중들에게는 미첼이 '경미한 뇌혈류 질환'을 갖고 있다고 발표되었다. 데이브가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밥과 앨런은 낸스를 아프리카 12개국 친선 순방에 보내고 데이브를 저축과 대출 사기에 연루시킨다. 낸스가 사임하게 되면, 밥은 데이브로 하여금 자신을 부통령으로 지명하게 할 계획이고, 그 결과 미첼은 더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되고 밥은 대통령 자리에 오를 것이다.

데이브의 열정은 미첼의 인기를 되살린다. 그는 엘렌과 함께 노숙자 보호소를 방문하는데, 엘렌은 그가 왜 갑자기 노숙자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밥은 쉼터를 포함하는 자금 조달 법안에 대한 미첼의 거부권을 위조한다. 그런데 이는 명백한 월권행위로 비서실장인 밥이 대통령 명의를 내세워 각종 법안들을 자기 입맛대로 통과시키거나 혹은 거부했던 것이다. 데이브가 엘렌의 반대에 직면했을 때, 밥과 대면하게 되는데, 밥은 데이브가 연방 예산에서 6억 5천만 달러를 삭감할 수 있다면 보호소를 지킬 수 있다고 말한다. 데이브는 회계사 친구 머레이 블럼이 프로젝트 복원에 필요한 예산을 다시 작성하는 것을 도와준다. 밥이 간섭하지 않게 하려고 데이브는 TV 국무회의에서 공개적으로 그 일을 처리한다.

자신의 남편이 오랫동안 무관심했던 반면, 데이브가 자신에게 끌리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엘렌은 데이브를 속여 사실을 폭로하게 한다. 데이브와 듀안은 백악관 지하실에서 그녀에게 생명 유지 장치에 연결된 빌을 보여준다. 그녀와 데이브는 백악관을 떠나기로 하지만, 몰래 하룻밤 동안 외출한 후, 다시 백악관으로 돌아온다.

다음날 아침, 데이브는 스위치를 대중에게 공개하겠다고 말함으로써 밥이 사임하도록 압박을 가하고, 모든 미국인들에게 원하는 일자리를 찾아주겠다는 계획을 발표한다. 며칠 후, 낸스는 아프리카에서 돌아와 저축과 대출 스캔들에 대해 데이브와 면담하며, 그들 둘 다 그러한 진술들이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주장한다. 데이브는 앨런과 이야기를 나누는데, 앨런은 모든 계획이 밥의 생각이었다고 말한다. 한편, 밥은 자신의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저축 및 대출 스캔들에 대통령인 미첼이 연루되었다는 사실을 폭로한다. 데이브는 계속해서 일자리 프로그램을 밀고 있다.

며칠 후, 낸스는 데이브에게 스캔들 때문에 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든, 자기 자신은 그 일자리 프로그램이 좋은 생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한다. 부통령과 함께 시간을 보낸 후, 데이브는 엘렌에게 '낸스가 좋은 사람이며 훌륭한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데이브가 계획한 것을 깨달은 엘렌은 그를 잃고 싶지 않다고 한다. 다음 날, 의회연설에서 데이브는 빌 미첼의 모든 죄를 자백하고, 스캔들에서의 미첼의 역할을 인정하지만, 밥이 주모자이고 낸스가 결백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거를 공개한다. 데이브에 의해 낸스가 혐의를 벗자 밥은 앨런이 자신을 배신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부통령 낸스와 국민들에게 사과한 후에 데이브는 뇌졸중을 일으키고 구급차에 실려 병원에 도착한다. 이때 진짜 빌 미첼 대통령도 같이 병원으로 실려 가고, 데이브만 몰래 병원을 빠져나와 집으로 돌아간다. 낸스는 미국 수정 헌법 제25조에 의해 대통령 권한대행이 되고 5개월 후 미첼이 사망했을 때 대통령으로 취임한다. 밥과 미첼 행정부의 다른 8명의 구성원은 데이브의 일자리 계획이 통과된 지 이틀 후에 기소된다.

데이브는 시의회에 출마하기로 하고 엘렌은 자원봉사를 하기 위해 사무실로 온다. 엘렌이 데이브에 대한 사랑을 고백한 이후 둘은 집무실로 들어가 열정적으로 키스하고 포옹한다. 듀안은 사무실 문밖에서 보초를 서고 있다.

출연진[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