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가이어 문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 문서는 노가이어를 표기하려 사용된 문자들을 나타낸다.

아랍 문자[편집]

1928년까지 노가이어표기에는 아랍 문자에 기초한 알파벳이 쓰였다. 아랍어에 쓰이는 기본 문자에 더해

ڮ, ۇ, ۋ, پ, ںُ, چ, ژ , گ

노가이어 고유 소리값을 나타내고자 추가된 글자가 있다. 이 표기법은 그다지 널리 쓰이지 않았다.[1].

라틴 문자[편집]

1928년에 소련 전체에서 실시된 소수민족 언어의 로마자화 계획에 바탕하여 노가이어 알파벳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노가이어로 작품활동을 한 작가로는 아치쿨락스코이 중학교(Ачикулакской средней школы)교사였던 A. Sh. 자니베코프(А. Ш. Джанибеков)가 있다.

A a B в Ç ç D d E e Ә ә G g Ƣ ƣ
I i K k L l M m N n N̡ n̡ O o Ө ө
P p Q q R r S s Ş ş T t U u Y y
J j Ь ь Z z V v

1931년에 문자 C c, I̡ ı̡, F f, H h, X x, Ƶ ƶ들을 추가하게 되었다; 1933년S̷ s̷을 추가했다. 1936년에 문자 Ç ç, Ә ә, H h, I̡ ı̡가 알파벳에서 제외되었다.

키릴 문자[편집]

1938년에 노가이어는 키릴 문자에 바탕한 표기법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모든 러시아 문자의 기본글자를 포함하되(Ё ё을 제외하고), 물론 2자로 1음소를 표시하는 Гъ гъ, Къ къ, Нъ нъ도 포함했다[2]. 그 해에 2자로 1음소를 표시하는 Оь оь, Уь уь을 추가하게 되었다. 1944년에 2자로 1음소를 표시하는 Гъ гъ, Къ къ는 알파벳에서 제외되었다. 노가이어 문자의 최근 개정은 현재의 모양을 받아들인 뒤인 1950년에 성립되었다.

А а Аь аь Б б В в Г г Д д Е е Ё ё
Ж ж З з И и Й й К к Л л М м Н н
Нъ нъ О о Оь оь П п Р р С с Т т У у
Уь уь Ф ф Х х Ц ц Ч ч Ш ш Щ щ Ъ ъ
Ы ы Ь ь Э э Ю ю Я я

각주[편집]

  1. Вопросы совершенствования алфавитов тюркских языков СССР. М., 1972
  2. Дагестанская правда. 20 февраля 1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