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페이지랭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부 페이지랭크(Internal PageRank)는 내 웹사이트의 웹페이지 A에서 웹페이지 B로 내부 링크를 걸어 링크 주스를 나눠 주는 방법이다. 오프페이지 SEO(Off Page SEO)가 아닌 온페이지 SEO(On-page SEO) 방식으로 화이트햇 SEO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구글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서 기존 페이지랭크는 월드 와이드 웹처럼 하이퍼링크 구조를 가지는 문서에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이며, 웹사이트 페이지의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해 구글 검색에 쓰이는 알고리즘이다.

내부 페이지랭크(Internal PageRank) 방식[편집]

[1] 내부페이지 랭크 점수를 나눠주는 방식

페이지랭크 점수는 단순 계산 했을 때 15%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가정할 수 있으며, 1~5점(이보다 정교한 수학 공식)의 점수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각각의 내부 페이지랭크를 나눠 줘서 구글 첫페이지에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백링크를 받지 못한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다.

기존 백링크를 받지 못한 웹페이지 검색 결과 상위 노출 전략[편집]

외부로부터 백링크를 받아 구글검색결과페이지(SERP:Search Engine Result Page)에 상위 랭크된 페이지를 신규 발행했거나 상위에 노출 시키고 싶은 페이지에 점수를 나눠줄 수 있다.[1]

내부 페이지랭크 조각은 유저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잘 갖춰진 랜딩 페이지에서 잘 작동하며, 내부 링크를 건 기존의 A 웹페이지의 페이지랭크가 낮은 경우 내부 페이지랭크를 받은 B 웹페이지는 페이지랭크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다.

  1. “Improve internal linking for SEO: Calculate Internal PageRank”. 2023년 10월 23일. 2023년 11월 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