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시레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수의 인류학자들과 사회과학자들은 나시레마(Nacirema)라는 용어를 통하여 자기비판적인 관점에서 미국 사회와 시민의 사고방식과 행위양식 등을 관찰하였다. '나시레마'는 '미국인'을 뜻하는 "아메리칸"(American)을 거꾸로 작성한 일종의 언어 유희이다.

나시레마 부족의 몸 의례[편집]

나시레마는 당대의 인류학자였던 호레이스 마이너가 미국 및 타문화권 사회의 문화에 관한 학계의 관점 및 접근법을 풍자한 나시레마 부족의 몸 의례 (Body Ritual among the Nacirema)라는 글에서 처음으로 쓰인 용어이다. 나시레마 부족의 몸 의례는 1956년 6월의 American Anthropologist에서 최초로 인쇄 및 발행되었다.

이 문서에서 마이너는 북아메리카의 잘 알려지지 않은 허구의 소수부족 나시레마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 부족은 기본적으로 육체가 아름답지 못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 마조히즘과 새디즘이 동반된 온갖 의례들을 몸에 수행한다. 호레이스 마이너가 나시레마의 여러 기이한 풍습들을 묘사하는 어조는 독자들로 하여금 이 부족의 관행들이 1950년대의 미국 사회를 빗대어 표현한 것이라는 사실에 거부감이 들게 한다. 하지만 실제로 그는 이 글을 통하여 미국문화의 문외한의 입장에서 미국의 구강 청결에 대한 집착과 의학의 의존에 대한 경향을 제공한 것이다.

마이너의 글은 매우 인기 있고 다수의 대중을 접하게 되어 수많은 사회학 및 인문학 입문서에 소개되어 있다. 또한 process analysis의 사례로 The Bedford Reader라는 문학 교재에 나와 있다. 나시레마 부족의 몸 의례American Anthropologist에 실렸던 글 중에서 가장 많은 재판(再版) 요청을 받은 글이다.

문화적 상대주의[편집]

나시레마와 이의 나시레마 부족의 몸 의례에서의 응용이 선사하는 바는 타문화권의 구성원이 미국 사회에 대하여 형성할 수 있는 관점을 소개시킴으로써 한 사회의 관념과 가치 혹은 문화적 영역은 다른 언어로 완전히 번역될 수 없으며, 또한 전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는 문화적 상대주의의 이념을 표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