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지벌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꼭지벌집
오른쪽 관자뼈의 관상단면. 꼭지벌집은 왼쪽 아래에 표시되어 있다.
꼭지벌집 안의 체액을 보여주는 MRI
정보
동맥붓꼭지동맥
식별자
라틴어cellulae mastoideae
영어mastoid cells
TA98A15.3.02.029
TA2646
FMA72001

꼭지벌집(mastoid cells, air cells of Lenoir, mastoid cells of Lenoir) 또는 유돌봉소(乳突蜂巢)는 관자뼈꼭지돌기 안에 존재하는 공기가 찬 공간이다. 꼭지벌집에 발생한 감염꼭지돌기염이라고 한다. 여기서 'cell'은 세포가 아닌, 폐쇄된 공간을 의미한다.

구조[편집]

꼭지벌집

꼭지돌기의 단면을 관찰하면 그 크기와 수가 제각각인 여러 개의 속이 비어 있는 공간, 즉 꼭지벌집을 볼 수 있다. 꼭지돌기 위쪽과 앞쪽 부분의 빈 공간은 비교적 크기가 크면서 불규칙하며, 안에 공기를 포함하고 있다. 아래쪽으로 가면서 이 공간의 크기는 줄어들며, 꼭대기(apex)에 이르면 크기가 꽤 작아지고 안에는 골수가 들어 있다. 간혹 꼭지벌집이 아예 존재하지 않아 꼭지돌기 안이 꽉 차 있기도 하다.

발생[편집]

출생 직후에는 꼭지벌집에 공기가 차 있지 않으나 보통 6세 이전에 공기가 들어간다.[1]

기능[편집]

꼭지벌집이 관자뼈, 내이, 중이외상으로부터 보호하며 기압을 조절한다는 가설이 있다.[2]

임상적 중요성[편집]

중이염꼭지방유돌동구를 통해 전파되어 꼭지돌기염을 일으킬 수 있다.

참고 문헌[편집]

Public domain 이 문서는 현재 퍼블릭 도메인에 속하는 그레이 해부학 제20판(1918) page 142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Raphael Schillinger (July 1939). “Pneumatization of the Mastoid: A Roentgen Study”. 《Radiology》 (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33 (1): 54–67. doi:10.1148/33.1.54. 2021년 1월 4일에 확인함. 
  2. “Ear Infections and Mastoiditis”.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