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동조합연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제협동조합연맹(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 ICA)은 세계 각국의 협동조합을 대표하는 세게 최대의 비정부기구로, 전세계 94개국의 268개 협동조합에 소속하고 있는 10억명 이상의 조합원('13.8월 기준)을 대표하고 있다. 본부는 벨기에 브뤼셀에 있다.('11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이전)

연혁[편집]

1886년 영국 협동조합대회에서 연맹 창설에 관한 의견(프랑스의 E.D. Boyve의 제안)이 있었고, 1895년제1회 ICA 대회가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며 협동조합의 국제적 연합체 ICA가 발족되었다.

  • 1893년 8월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 독일, 네델란드 등이 참여한 회의에서 H.C.Plunkett은 생산자협동조합 외에도 소비자협동조합, 농업협동조합, 신용협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의 협동조합 참여를 제안하여 동의를 받았고, G.J.Holyoake는 ICA라는 명칭을 제안함

조직[편집]

조직으로는 전체총회, 지역총회(유럽, 아시아-태평양, 아프리카, 남북아메리카), 이사회(23명), 전문위원회(4개), 분과기구(8개), 감사관리위원회, 지역사무소 등이 있다.

총회[편집]

최고정책기관인 전체총회는 2년마다 개최하고 지역총회도 2년마다 열리나 총회와 겹치지 않도록 격년으로 전체 총회와 번갈아가며 개최 한다. 지역총회는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럽 지역으로 나누어 개최한다. 총회에서 결정한 사항을 지역별로 집행하고 지역 상호간 협력을 증진하며 지역문제에 관한 의견을 나눈다.

위원회[편집]

위원회에서는 ICA를 전체적으로 감독하고 예산을 설정하며 회원 문제에 관한 결정권이 있다. 감사규제위원회는 재정상황을 감독하고 총회와 위원회에 보고서를 제출한다. 처음에는 생산협동조합의 힘이 강했지만, 차차 소비조합으로 중심이 옮겨가는 추세이다.

특수기구[편집]

특수기구로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 국제은행협동조합, 국제소비자협동조합, 국제에너지협동조합, 국제상호보험협동연합 등이 있다.

특별위원회[편집]

특별위원회로는 통신위원회, 세계 HRD위원회, 협동조합조사위원회, 세계여성위원회 등이 있다.

한국과의 관계[편집]

대한민국은 농업협동조합중앙회가 1963년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그동안 농업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97년 9월 제네바 총회에서 원철희 당시 농협중앙회장이 ICA 이사회의 이사로 피선된 바 있으며, 현재 최원병 현 농협중앙회 회장이 ICA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한편, 한국 농업협동조합중앙회는 1998년 세계 농업협동조합을 대표하는 공식기구인 ICA 농업분야 분과기구 ICAO(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 International Cooperative Agricultural Organization) 회장으로 선출된 이후 농협중앙회 내에 ICAO 사무국을 설치/운영하고 있음.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