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시작 4호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건담 시제 4호기(GUNDAM GP04)는 OVA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에 설정 상으로만 존재하는 가공의 병기이다. 지구 연방군에게 돌격・강습・백병전용이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설계된 모빌 슈트이다. 코드 네임은 건담 거베라(GUNDAM GERBERA)이다. (형식번호: RX-78GP04G)

본래 존재 자체가 당초부터 설정되어 있지 않았으며, 공식적인 일러스트 또한 존재하지 않는 기체였다. 하비 매거진이 발행하는 잡지 《하비 재팬》 별책 《건담 웨폰즈3》에서 미카 아키타카에 의해 디자인되었으며, 그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만약 시제 4호기가 완성되었더라면」이라는 IF설정에 기반해 제작된 프라모델 작례가 인기를 모아 개라지 키트화가 진행되었고, 2004년에 공식 설정이 되었다.

코드 네임「거베라」는 동명의 국화과 식물에서 따온 것이다. 꽃말은「신비」「숭고미」등이다.

기체 해설[편집]

실제로는 건담 시제 1호기 제피란더스와 컨셉이 중복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에「건담개발계획」에서 제외되어 결국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아나하임 일레트로닉스는 독자적으로 거베라를 바탕으로 거베라 테트라(형식번호: AGX-04)를 개발해 뒷거래를 통해 시마 함대에 양도했다. 이 거베라 테트라가 건담의 형상을 하고 있지 않은 것은「건담개발계획」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이지만, 구 지오닉사 기술자들이 다수 개발에 참가했기 때문 혹은 시마 함대와의 뒷거래 사실을 숨기기 위해 위장을 했기 때문이라는 설도 존재한다.

룽가 해(Lunga Sea) 포격전에서 사용된 고출력 빔 라이플은 거베라용으로 설계되었다고 전해진다(단, FCS(화기관제 시스템)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다른 GP시리즈에서의 사용을 전제로 한 물건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극중에서의 활약[편집]

OVA 본편에는 등장하지 않지만 3D CG 아니메『건담 에볼브4』에서는 GP시리즈의 데이터 중에 본기의 화상이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