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강시(중국어: 殭屍 또는 僵屍)란 중국의 흡혈귀좀비로서 어떤 힘에 의해서 되살아나 피해자의 기를 빼앗거나 피해자를 물어 같은 강시로 만들어 해치는 존재이다. 본래는 객지에서 죽은 자들의 원혼이 깃든 시체를 강시라 하는데, 고향으로 이관하기 위하여 영환술사가 부적을 붙여 움직일 수 없도록 한 후 고향으로 돌려 보내었다 한다. 시체이므로 몸이 굳어 관절을 구부리지 못하여서 영환술사의 종소리에 맞추어 뛰면서 이동한다고 전해진다.[1]

강시 전설은 명나라 중엽부터 시작되어 청나라에 들어 성행하였으며, 이 때문에 청대 중국문헌이나 민간소설 등에는 강시에 대해 다룬 것이 많다. 가장 유명한 기록은 《열미초당필기》(閲微草堂筆記)라는 소설이다. 영화 등에서도 강시는 보통 청나라 시대의 복식을 하고 있다.

대중 문화 속 강시[편집]

1980년대 훙진바오(홍금보)의 《귀타귀》와 《강시선생》을 시작으로 홍콩 영화의 한 장르로서 강시 영화가 대유행하였다. 강시선생의 뒤를 잇는 《영환도사》 시리즈, 아기 강시가 등장하는 《유환도사》 시리즈 등이 그 대표작이다. 대한민국에서도 《강시선생》가 개봉된 이후 강시 영화가 큰 인기를 끌었다. 캡콤의 대전격투 게임인 뱀파이어 시리즈의 경우 다크스토커의 복수 편에서부터 레이레이(Lei-Lei)라는 이름의 여자 강시가 등장한다.(포켓 파이터에서도 등장한다.)

주석[편집]

  1. 다시보는 강시영화 <강시선생>오마이뉴스 2004.12.30.